UPDATED. 2024-04-27 16:25 (토)
실시간뉴스
조현범 한국타이어 회장, 사법리스크에 '발목' 12년 만에 사내이사 물러난다
상태바
조현범 한국타이어 회장, 사법리스크에 '발목' 12년 만에 사내이사 물러난다
  • 김영수 기자
  • 승인 2024.03.26 1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현범 한국앤컴퍼니그룹 회장이 지난 1월 11일 오전 서울 서추고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등에관한법률위반(횡령)등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조현범 한국앤컴퍼니그룹 회장이 지난 1월 11일 오전 서울 서추고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등에관한법률위반(횡령)등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푸드경제신문 김영수 기자]사법리스크에 발목이 잡혔다.

조현범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회장이 12년 만에 사내이사직에서 물러난다. 한국타이어는 오는 28일 열리는 정기 주주총회 안건에서 조 회장의 사내이사 재선임안을 삭제한다고 밝혔다.

조 회장은 횡령·배임 혐의 등의 혐의로 기소돼 재판을 받고 있는 점을 감안해 사내이사직에서 물러나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조현범 회장은 회사 자금으로 집수리를 하고 고급 외제차를 사는 등 200억원대 횡령 배임 행위를 저지른 혐의 등으로 재판을 받고 있다. 사내이사에선 물러나지만 회장직은 유지한다.

한국타이어 측은 "후보자(조현범 회장)가 일신상의 사유로 후보를 사임함에 따라 의안을 철회했다"고 설명했다.

조 회장은 사법 리스크를 지고 있는 현 상황을 고려해 자진 사퇴를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조 회장은 지난 3월 계열사 부당지원과 횡령·배임 혐의로 지난해 3월 구속기소됐으며 7월에는 배임수재 혐의로 추가 기소됐다. 조 회장은 본인과 형이 소유한 엠케이티(MKT·현 한국프리전시웍스)가 한국타이어에 약 875억원 규모의 타이어 몰드를 납품할 때 가격을 높게 받는 방식으로 이익을 챙긴 혐의 등을 받고 있다. 조 회장은 지난해 3월 구속기소됐으나 지난해 11월 5억원의 보석금을 내고 석방돼 불구속상태로 재판이 진행 중이다.

이런 상황에서 조 회장이 다시 한국타이어 사내이사에 오르는 것이 부적절하다는 목소리가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나왔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금융정의연대, 참여연대 금융경제센터,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민변) 등은 이날 “회사와 주주를 보호하기 위해 조 회장의 사내이사 재선임 안건을 철회하라”는 내용의 공동성명을 발표했다.

이들 단체는 조 회장을 비롯한 한국타이어와 그룹 지주사인 한국앤컴퍼니 경영진의 이사직 사퇴와 국민연금의 반대의결권 행사 등을 요구했다. 이들은 “지난 1년 중 약 9개월 동안 수감됐던 조 회장에게 급여와 상여금 등 약 78억원을 지급하더니 나아가 한국타이어의 사내이사 재선임 안건까지 상정했다. 이 정도면 조 회장의 사금고와 다름없다”며 “국민연금 또한 조 회장과 사내이사들의 연임 안건에 반대의결권을 행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번 이사 선임 안건이 철회로 조 회장은 2012년 한국타이어 사내이사에 선임된 뒤 12년 만에 사내이사를 맡지 않게 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