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04:50 (일)
실시간뉴스
[오늘날씨]입춘 앞두고 포근, 남부·동해안 비·눈, 서쪽 미세먼지 나쁨
상태바
[오늘날씨]입춘 앞두고 포근, 남부·동해안 비·눈, 서쪽 미세먼지 나쁨
  • 한유진 기자
  • 승인 2024.02.03 0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푸드경제신문 한유진 기자]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려 불편하지만 포근한 날씨가 계속되고 있다. 주말인 오늘(3일)은 더 포근해진다는 예보다. 특히, 입춘인 일요일에는 서울 10도까지 오르며 관측 이래 가장 따뜻한 입춘이 될 전망이다. 

기상청은 "절기상 '봄이 시작한다'는 입춘(立春·4일)을 앞둔 토요일인 오늘은 중국 북부지방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겠으나, 남부지방과 제주도는 기압골의 영향을 받겠다. 하늘이 흐리겠지만 낮 기온이 최고 11도까지 올라가며 한겨울치곤 포근하겠다. 미세먼지는 서쪽을 중심으로 농도가 높은 곳이 있겠다. 남부지방과 강원 영동엔 비나 눈이 내리는 곳이 있겠다"고 예보했다.

기상청에 따르면 3일 아침 최저기온은 -4~5도, 낮 최고기온은 3~11도로 예보됐다. 강원권을 제외한 전국의 기온이 10도 안팎까지 오른다.

주요 도시 예상 최저기온은 △서울 0도 △인천 0도 △춘천 -3도 △강릉 1도 △대전 0도 △대구 2도 △전주 2도 △광주 3도 △부산 5도 △제주 9도다. 

예상 최고기온은 △서울 8도 △인천 8도 △춘천 8도 △강릉 5도 △대전 8도 △대구 10도 △전주 8도 △광주 9도 △부산 11도 △제주 13도다.

기상청은 "당분간 기온은 평년(최저기온 -12~0도, 최고기온 2~9도)보다 높겠다. 특히, 낮 기온이 올라 강과 호수 등의 얼음이 녹아 깨질 수 있으니,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기압골의 영향으로 당분간 제주도에 가끔 비(산지 비 또는 눈)가 오는 곳이 있겠다.

늦은 새벽(03~06시)부터 오전(09~12시) 사이 강원영동과 경북북부동해안에는 가끔 비 또는 눈이 오겠다. 또한, 늦은 오후(15~18시)에 전남서해안에 비가 시작되어 밤(18~24시)에는 그 밖의 전라권과 경남에 가끔 비가 오는 곳이 있겠고, 충청권남부에는 0.1mm 미만의 빗방울이 떨어지거나, 0.1cm 미만의 눈이 날리는 곳이 있겠다.

예상 강수량은 강원 동해안과 산지와 경상권과 전라권 비 내리는 곳에 5㎜ 미만, 제주에는 5~20㎜가 예상된다. 눈으로 내릴 경우엔 강원 동해안·산지와 제주산지엔 1~3㎝, 경상권에 1㎝ 내외가 예상된다.

최근 내린 눈이 쌓여있는 지역에서는 녹은 눈이 밤사이 다시 얼어 빙판길이나 도로 살얼음이 나타나는 곳이 있겠고, 낮에도 기온이 낮은 이면도로나 골목길, 경사로, 그늘진 도로 등에도 빙판길이 되는 곳이 있겠으니, 교통안전과 보행자 안전에 유의한다.

비 또는 눈이 내리는 지역에서는 가시거리가 짧아지는 곳도 있겠으니, 교통안전에 유의한다.

당분간 강원산지에는 낮은 구름이 유입되어 가시거리 200m 미만의 짙은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다. 특히, 강이나 호수, 골짜기 주변, 터널 입.출구에서는 안개가 더욱 짙게 끼는 곳이 있겠으니, 차량 운행 시 감속 운행하여 추돌사고 등의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한다.

하늘에 구름이 많아 전국적으로 흐린 가운데 미세먼지는 충남과 전북에서 '나쁨' 수준까지 치솟겠다. 

일요일인 입춘 당일인 4일에는 중국 북부지방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다가, 중국 남부지방에서 북동쪽으로 이동하는 저기압의 영향을 차차 받겠다. 전국이 대체로 흐리겠다.

기상ㄴ청에 따르면 아침 최저기온은 -4~6도, 낮 최고기온은 4~12도로 전날과 비슷하거나 기온이 약간 더 높겠다. 제주와 광주의 기온이 12도까지 올라가겠고, 서울과 인천, 대전, 청주 등의 낮 기온도 10도까지 오를 전망이다.

4일 늦은 오후부터 밤 사이 남부지방과 충청 남부에는 가끔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다. 

사진 기상청 홈페이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