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14:15 (일)
실시간뉴스
[비즈니스 리뷰] "오너 리스크, 더는 숨길 수 없다"-김영기의 경영 리스크가 되는 사법 리스크
상태바
[비즈니스 리뷰] "오너 리스크, 더는 숨길 수 없다"-김영기의 경영 리스크가 되는 사법 리스크
  • 이주석 기자
  • 승인 2024.01.31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푸드경제신문 이주석기자] 당신이 몰랐던 기업의 경영 전반을 뒤흔드는 ‘사법 리스크’! 어떻게 예방·관리할 수 있을까? 20여 년간 자본시장에서 벌어진 각종 기업 범죄 사건을 담당한 김영기 변호사의 리뷰.

EBS '비즈니스 리뷰'는 1월 29일(월) ~ 2월 1일(목) 밤 12시 20분, EBS1TV에서 방송된다.

기업도 이제 책임의 시대! 최근 ESG 경영이 대두되면서 경영진의 윤리 의식과 법 준수에 대한 책임은 그 어느 때보다 강도 높게 요구되고 있다. 하지만, 횡령, 배임, 불공정거래, 분식 회계 등 그 종류와 방법도 참 다양한 사법 리스크들이 경영 과정에서 끊임없이 발생하고 있다. 기업이 사법 리스크에 제대로 대처하지 못하면 경영 전반이 흔들리고, 기업이 어려워지면 직원은 물론 투자자, 채권자, 국가 경제가 힘들어진다!

사회 전반의 리스크로 번질 수 있는 기업의 사법 리스크, 이를 예방할 방법은 없을까? <EBS 비즈니스 리뷰> ‘경영 리스크가 되는 사법 리스크’ 편에서는 과거 증권범죄합동수사단장을 맡았던 김영기 변호사와 함께 사법 리스크의 원인이 무엇이고, 이를 근절하고, 예방할 방법에 대해 함께 고민하는 시간을 가져본다.

오너 리스크, 더는 숨길 수 없다

2021년, 미국 시사주간지 타임은 ‘일론 머스크(Elon Musk)만큼 지구 안팎의 삶에 비범한 영향을 끼친 사람은 거의 없다.’라며 올해의 인물로 ‘일론 머스크’를 선정했다. 하지만, 불과 1년 뒤 미국 경제잡지 포브스에서는 2022년 커리어가 추락한 인물 1위로 일론 머스크를 꼽았다. 그 원인은 바로 트위터 인수 과정에서 있었던 그의 부적절한 기업 운영 방식과 망언 등으로 인한 그의 ‘오너 리스크’ 때문이었다. 그의 오너 리스크로 인해 테슬라의 주가가 60% 이상 폭락하는 등 주가가 요동쳤고, X(前 트위터)의 광고 수입은 반토막이 났다. 오너가 부도덕한 행동과 발언을 했을 때도 이렇게 타격이 큰데, 오너의 불법적인 행위가 밝혀질 때 그 타격은 훨씬 더 크다. 더는 개인의 문제로 치부할 수 없는 ‘오너 리스크’, 대체 어떻게 해야 제대로 관리할 수 있을까?

김영기

법무법인 화우 파트너 변호사, 연세대학교 법무대학원 겸임교수, 한국거래소 법률자문관 파견, 법학박사(자본시장법). 매경춘추, 중앙일보 로담 필진. 前 서울남부지검 증권범죄합동수사단장. 前 대검찰청 공안3과장

EBS '비즈니스 리뷰' "오너 리스크, 더는 숨길 수 없다-김영기의 경영 리스크가 되는 사법 리스크" 편은 1월 31일(수) EBS1TV에서 방송된다.

사진 EBS '비즈니스 리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