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05:55 (일)
실시간뉴스
CJ대한통운, '테이프리스 포장 솔루션'으로 월드스타 패키징 어워드 본상 수상
상태바
CJ대한통운, '테이프리스 포장 솔루션'으로 월드스타 패키징 어워드 본상 수상
  • 정선우 기자
  • 승인 2024.01.25 10: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플라스틱 테이프를 쓰지 않고 포장하는 택배 포장기술인 '테이프리스 택배포장 솔루션'(CJ대한통운 제공) 
플라스틱 테이프를 쓰지 않고 포장하는 택배 포장기술인 '테이프리스 택배포장 솔루션'(CJ대한통운 제공) 

 

[푸드경제신문 정선우 기자]"테이프리스 택배 포장 솔루션을 활용하면 플라스틱 테이프 사용량을 감축할 수 있고, 종이 소재 기반 운송장으로 일반 테이프 대비 박스 재활용률도 높일 수 있다."

CJ대한통운은 플라스틱 테이프를 쓰지 않고 포장하는 택배 포장기술인 '테이프리스 택배포장 솔루션'으로 세계포장기구(WPO·World Packaging Organization) 주최 '2024 월드스타 패키징 어워드-이커머스 부문 본상'을 받았다고 25일 밝혔다.

월드스타 패키징 어워드는 매년 혁신적이고 우수한 패키징 기술·제품을 선정하는 시상식이다. 올해 전세계 41개국(435개 기업)이 참여했다. 국내에선 CJ대한통운을 포함해 10개 기업이 수상했다.

테이프리스 택배포장 솔루션은 '원터치 박스'와 '테이프형 송장'으로 구성한 솔루션으로 작업 과정에서 플라스틱 소재 테이프를 제거했다.

테이프형 송장은 택배 운송장으로 박스 상부 테이핑과 운송장 부착을 동시에 해결할 수 있다. 테이프형 송장 활용시 포장 작업 시간을 약 10% 줄일 수 있다. 소비자는 박스를 개봉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운송장을 제거할 수 있어 개인정보 보호 측면서도 유용하다.

원터치 박스는 누구나 쉽고 빠르게 조립할 수 있어 작업 효율성을 끌어올려 준다. 미숙련자도 평균 3~4초 만에 조립할 수 있다.

플라스틱 필름과 접착제로 만들어진 테이프는 분리배출 시 제거하기 번거로워 종이박스 재활용률을 떨어뜨리는 대표 원인으로 꼽힌다.

CJ대한통운은 △Reduce(플라스틱 사용량 감축) △Recycle(박스 재활용률 제고) △Reuse(박스 재사용 활성화) 등 3R 기반 패키징 기술 혁신을 지속한다는 계획이다.

김경훈 CJ대한통운 TES물류기술연구소 소장은 "연간 택배물량이 40억 상자를 넘어서는 등 생활 필수 인프라로 자리잡으면서 친환경 패키징은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필수요건"이라며 "글로벌 무대에서 인정받은 수상을 계기로 패키징 기술혁신에 더욱 박차를 가하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