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16:30 (토)
실시간뉴스
[오늘날씨]아침 최저 -16도 사흘째 한파, 내일 낮부터 누그러져, 동해안 '산불조심'
상태바
[오늘날씨]아침 최저 -16도 사흘째 한파, 내일 낮부터 누그러져, 동해안 '산불조심'
  • 한유진 기자
  • 승인 2024.01.25 0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푸드경제신문 한유진 기자]중부지방을 중심으로는 종일 영하권의 맹추위가 이어지고 있다. 이번 추위 갈수록 조금씩은 누그러지겠지만 내일(26일) 아침까지는 큰 추위가 이어지겠다는 예보다. 오늘(25일)도 서울의 아침 기온이 영하 10도, 낮 기온도 0도에 머물며 추위가 이어진다.

기상청은 "목요일인 25일은 중국 중부지방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을 받겠다. 전국이 대체로 맑겠으나, 전라서해안과 제주도는 대체로 흐리겠다"면서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기온이 낮고, 바람도 강해 매우 춥겠다. 아침 최저기온이 -16도이며 전라 서해안엔 새벽부터, 오전엔 제주에 눈이나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다"고 예보했다.

기상청에 따르면 25일 아침 최저기온은 -16~-1도, 낮 최고기온은 -2~6도가 예상된다. 

주요 도시 예상 최저기온은 △서울 -10도 △인천 -9도 △춘천 -14도 △강릉 -9도 △대전 -9도 △대구 -7도 △전주 -7도 △광주 -5도 △부산 -6도 △제주 3도다. 강원·내륙 산지의 기온은 -16도까지 떨어지겠다.

낮 기온은 대부분 지역에서 영상권이겠다. 예상 최고기온은 △서울 0도 △인천 -1도 △춘천 1도 △강릉 2도 △대전 2도 △대구 3도 △전주 2도 △광주 2도 △부산 6도 △제주 6도다.

서울(서북권, 동북권)을 포함한 중부내륙과 경북권내륙에 한파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내일(26일) 아침까지 매우 추운 날씨가 이어지겠으나, 기온이 차차 오르면서 일부 지역은 한파특보가 해제되거나 경보가 주의보로 변경될 가능성이 있겠다. 

내일(25일)은 아침기온은 중부내륙과 경북권내륙을 중심으로 -10도 이하(강원내륙산지 중심으로 -15도 이하)로 떨어져 매우 춥겠고, 그 밖의 지역은 -5도 이하로 내려가 춥겠다.

기상청은 "오늘 낮 기온도 중부지방과 전북, 경북북부내륙을 중심으로 0도 내외로 떨어지겠고, 바람도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는 더욱 낮아 매우 춥겠으니, 한파 영향예보(24일 11시 30분 발표)를 참고하여 다음과 같은 사항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o 면역력 약한 노약자와 어린이는 가급적 야외활동 자제하는 등 급격한 기온 변화와 낮은 기온으로 인한 건강관리 유의
o 옥외 작업장에서는 따뜻한 장소 마련, 작업 시 보온에 유의
o 난로와 전기장판 등 난방기 사용 시 화재 예방에 유의
o 수도계량기, 노출 수도관, 보일러 등 보온상태 점검하고 동파 대비
o 온실과 축사에 난방장치를 가동하여 농작물과 가축의 동사 방지, 양식장 수위 조절 등 어류 동사에 대비

전국에 순간풍속 시속 55㎞ 내외의 강한 바람이 불겠다. 이때문에 체감온도는 최저 -20도를 밑도는 곳이 있겠다.

전북 남부 서해안과 전남 서해안엔 오전 0~6시 눈이 내리는 곳이 있겠다. 제주에는 낮 12시까지 비나 눈이 내리는 곳이 있겠다. 제주 산지에는 밤부터 금요일인 26일 오전 사이 눈이 내리는 곳이 있겠다.

25일까지 예상 적설량은 제주 산지에 2~7㎝, 제주 중산간에 1~3㎝, 울릉도·독도에 5~10㎝, 전라권에 1㎝ 미만이다.

동해안과 경남권동부를 중심으로 대기가 차차 건조해지겠고, 바람도 약간 강하게 불면서 작은 불씨가 큰불로 이어질 수 있겠으니, 산불 등 화재에 주의해야 한다. 

당분간 강원동해안과 경상권해안에는 너울에 의한 높은 물결이 갯바위나 방파제를 넘는 곳이 있겠다. 특히, 물결도 높게 일면서 강한 너울이 유입되어 해안도로를 넘는 곳도 있겠으니, 해안가 안전사고와 시설물 관리에 각별히 유의한다. 또한, 해안가 인명사고가 발생할 수 있으니, 해안가 접근을 자제하여 인명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환경부에 따르면 미세먼지는 전 권역에서 '좋음' 수준이 예상된다.

금요일인 내일(26일)은 중국 중부지방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을 받겠으며, 전국이 대체로 맑다가 밤부터 가끔 구름많아지겠으나, 전라권과 제주도는 대체로 흐리겠다.

기상청은 내일(26일) 아침최저기온은 -12~0도, 낮최고기온은 2~9도로 예보했다.

내일은 경기북부 동부와 강원내륙산지를 중심으로 -10도 이하로 떨어져 매우 춥겠고, 그 밖의 지역은 -5도 이하로 내려가 춥겠다. 기온은 오후부터 풀린다.

당분간 하늘은 맑겠고 주말에는 다시 예년 이맘 때 기온으로 회복할 전망이다.

사진 기상청 홈페이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