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17:40 (토)
실시간뉴스
[오늘날씨]아침최저 영하 13도 '한파주의', 바람불어 체감온도 영하 20도 육박
상태바
[오늘날씨]아침최저 영하 13도 '한파주의', 바람불어 체감온도 영하 20도 육박
  • 한유진 기자
  • 승인 2024.01.16 0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푸드경제신문 한유진 기자]경기 북부와 강원 내륙에는 한파주의보가 내려지는 등 다시 추위가 찾아왔다. 오늘(16일)도 아침 기온이 중부내륙과 경북내륙을 중심으로 -10도 내외로 낮겠다는 예보다. 바람도 약간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는 더욱 낮아 매우 춥겠다.

기상청은 "화요일인 16일에는 중국 산둥반도 부근에서 동쪽으로 이동하는 고기압의 영향을 받겠다.  전국이 대체로 맑다가 오후부터 차차 구름이 많아지겠다"면서 "아침 기온이 최저 -13도이지만 바람이 강해 체감온도는 -20도에 육박하겠다"고 예보했다.

기상청에 따르면 16일 아침 최저기온은 -13~0도, 낮 최고기온은 2~10도로 예보됐다. 

주요 도시 예상 최저기온은 △서울 -7도 △인천 -6도 △춘천 -10△강릉 -3도 △대전 -7도 △대구 -5도 △전주 -5도 △광주 -3도 △부산 -1도 △제주 3도다.

최고기온은 △서울 4도 △인천 2도 △춘천 4△강릉 9도 △대전 5도 △대구 8도 △전주 6도 △광주 8도 △부산 10도 △제주 10도로 전망된다.

경기북부 동부와 강원내륙 산지에 한파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16일 아침 기온이 중부내륙과 경북내륙을 중심으로 -10도 이하, 특히 경기북동부와 강원내륙 산지는 -15도 내외로 떨어지는 곳이 있겠고,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5도 이하로 낮겠으며, 평년(최저기온 -12~0도, 최고기온 1~8도)과는 비슷하겠다.

기상청은 "바람도 약간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는 더욱 낮아 매우 춥겠으니, 한파 영향예보(11시 30분 발표)를 참고하여 다음과 같은 사항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o 면역력 약한 노약자와 어린이는 가급적 야외활동 자제하는 등 급격한 기온 변화와 낮은 기온으로 인한 건강관리 유의
o 난로와 전기장판 등 난방기 사용 시 화재 예방에 각별히 유의
o 수도계량기, 노출 수도관, 보일러 등의 보온 상태를 점검하고 동파에 대비
o 온실과 축사에 난방장치를 가동하여 농작물과 가축의 동사 방지, 양식장 수위 조절 등 어류 동사에 대비

낮부터는 차차 기온이 오른다. 

눈이 쌓인 지역에서는 녹은 눈이 다시 얼고, 비 또는 눈이 오는 지역에서는 빙판길과 도로 살얼음이 나타나는 곳이 있겠다. 기온이 낮은 이면도로나 골목길, 경사로, 그늘진 도로 등에도 빙판길이 되는 곳이 있겠으니, 차량 운행 시 반드시 감속 운행하고, 보행자는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한다.

강원 동해안과 경상권 해안에는 대기가 건조하겠다. 바람도 강하게 불기 때문에 산불 등 화재 예방에 주의가 필요하다.

전국이 대체로 맑다가 오후부터 차차 구름이 많아지겠고, 미세먼지는 전 권역에서 '좋음'~'보통'이 예상된다.

수요일인 내일(17일)은 일본 규슈 부근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다가 중국 산둥반도 부근에 위치한 기압골의 영향을 차차 받겠고, 전국이 대체로 흐리다.

기상청은 내일(17일) 아침최저기온은 -8~4도, 낮최고기온은 3~12도로 예보했다. 아침 기온은 전날보다 2~5도 높아 평년보다 조금 높겠으나, 중부내륙과 경북내륙을 중심으로 -5도 이하(강원내륙.산지 -10도 내외)로 낮겠다.

날이 흐려지면서 밤부터 경기와 강원 남부, 충청과 호남 지역에는 비나 눈이 오겠고요, 서울 등 그 밖의 중부지방에도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다.

사진 기상청 홈페이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