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23:30 (토)
실시간뉴스
[세계테마기행] 아프리카의 전설, 아디스아바바-나는 전설이다 에티오피아 1부
상태바
[세계테마기행] 아프리카의 전설, 아디스아바바-나는 전설이다 에티오피아 1부
  • 이주석 기자
  • 승인 2024.01.15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테마기행] 아프리카의 전설, 아디스아바바-나는 전설이다 에티오피아 1부
[세계테마기행] 아프리카의 전설, 아디스아바바-나는 전설이다 에티오피아 1부

 

[푸드경제신문 이주석기자] 이번주(2023년 1월 15일 ~ 18일) ‘세계테마기행‘은 ’나는 전설이다 에티오피아‘ 4부작이 방송된다.

에티오피아는 찬란했다. 최초의 인류 ‘루시’가 살았고 세상 모든 커피의 시작이 여기였으며 아프리카 국기의 기원이 된 나라. 아프리카 유일의 고유문화와 문자를 가진 나라. 열강의 강대국과 싸워 이겨낸 아프리카 유일의 나라. 극적인 풍경의 자연과 문명의 기적으로 탄생한 그 시작이 있는 곳, 전설 너머의 전설, 세상 모든 전설의 시작. 그래서 에티오피아는, 전설이다.

아프리카의 중심, 아디스아바바·아와사. 화려한 총천연색 골목의 향연, 하라르. 에티오피아의 풍요로움의 상징 짐마·아르바민치. 세상 모든 커피의 기원, 카파·고리게이샤. 모든 아프리카의 롤 모델, 세상 모든 커피의 시작인 에티오피아를 만나보자!

‘세계테마기행‘ ’거침없이 멕시코‘ 1부 ’아프리카의 전설, 아디스아바바‘ 편은 EBS1TV에서 오늘(15일) 오후 8시 40분에 방송된다.

제1부. 아프리카의 전설, 아디스아바바

윤오순(인문지리학 박사) 큐레이터가 소개하는 아프리카의 전설, 아디스아바바.

에티오피아의 수도이자 인구 300만 명이 넘는 최대 규모 도시. 아디스아바바는 55개 아프리카 나라로 구성된 아프리카 연합의 본부가 자리 잡은 아프리카 대륙의 중심 도시이다.

메스켈 광장(Meskel Square)에서 열리는 그레이트 에티오피안 런(Great Ethiopian Run) 대회가 열리는 날. 완주까지는 10km. 수만 명의 사람들이 모였다. 모두 ‘맨발의 아베베’의 후예답게 달리기를 즐긴다. 이 대회의 유니폼은 초록, 노란, 빨간색인데, 아프리카 삼색 국기의 롤 모델이 된 에티오피아 국기의 색이다.

마라톤으로 허기진 배를 채울 점심 식사를 위해 육회 전문점으로 간다. 날것의 쇠고기와 양고기로 만들어진 육회, 뜨레스가(Tresga)를 맛본다. 에티오피아의 전통 납작 빵인 인제라(Injera)에 싸서, 매콤한 미트미타(Mitmita) 소스에 찍어 먹으면 싱싱한 맛이 일품. 에티오피아-이탈리아 전쟁 때 불을 피우면 적에게 노출될 것을 우려해 먹기 시작한 후, 보편화된 생고기 요리다.

고기를 생으로 먹을 정도로 치열해졌던 이탈리아와의 전쟁. 이탈리아와의 전쟁을 승리로 이끈 메넬리크 2세의 자취가 있는 엔토토산(Entoto Mountain)의 마리암 교회(Entoto Maryam Church)로 간다. 식민지를 겪지 않은 아프리카 유일한 나라의 자부심을 엿볼 수 있다.

세계 5위의 커피 생산국이자 아프리카 최대의 커피 생산국인 에티오피아. 커피 사업으로 부자가 된 친구 다니엘의 집을 방문해서 손님에게 직접 음식을 먹여주는 환대 문화, 굴샤(Gursha)를 경험하고, 커피와 아프리카에서 유일하게 식민지를 겪지 않은 나라에 대한 자부심을 엿본다.

아디스아바바 사람들이 가장 많이 찾는 휴양지, 아와사호수(Awasa Lake)로 간다. 바다가 없는 에티오피아에서 아와사호수는 바다 같은 호수다. 보트 타고 나가니 흰가슴가마우지(White Breated Cormorant)와 하마들이 호수 한가운데 떠다닌다. 럭셔리 오두막인 로지(Lodge)로 가는 길. 100살 넘은 거북이에게서 영험한 기운이 느껴진다. 나이를 세지 않는 할머니와 인사하고, 로지로 향한다. 전망 좋은 로지에서 휴식하며 일몰을 감상한다.

이른 아침부터 찾은 아와사 어시장(Awasa Fish Market). 펠리컨을 닮은 마라부스톡(Marabou Stork)이 여행자를 반긴다. 아와사호수의 어린 어부들도 만난다. 붕어(Crucian Carp), 틸라피아(Tilapia) 등 갓 잡은 민물고기로 만든 생선회를 먹는다. 로즈마리로 비린내를 제거한 생선국(Fish Soup)은 아침 식사로 더할 나위 없다. 자그마치 20년 동안 생선국 장사를 했다는 이모님의 세월과 정성이 담긴 생선국을 컵으로 차처럼 마시며 속을 풀어주고 다시 길을 나선다.

살아있는 체험기를 전달하는 여행 프로그램 EBS1 ‘세계테마기행’은 매주 월~목요일 오후 8시 40분 방송된다.

사진제공 = EBS 세계테마기행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