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17:25 (토)
실시간뉴스
'가습기살균제' SK케미칼·애경 전 대표 2심서 실형 "전국민에 독성실험"
상태바
'가습기살균제' SK케미칼·애경 전 대표 2심서 실형 "전국민에 독성실험"
  • 한유진 기자
  • 승인 2024.01.12 1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일 서울고법 앞에서 가습기살균제 피해자와 시민사회단체 관계자들이 가습기살균제 SK·애경·이마트 선고공판을 마치고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뉴스1)
11일 서울고법 앞에서 가습기살균제 피해자와 시민사회단체 관계자들이 가습기살균제 SK·애경·이마트 선고공판을 마치고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뉴스1)

 

[푸드경제신문 한유진 기자]"전국민에 독성실험을 했다."

인체에 유해한 원료물질을 사용해 가습기살균제를 제조·판매한 혐의로 기소된 SK케미칼과 애경산업 전직 대표에게 2심에서 실형이 선고됐다.

서울고법 형사5부(부장판사 서승렬 안승훈 최문수)는 11일 업무상과실치사 등 혐의로 기소된 홍지호 전 SK케미칼 대표와 안용찬 전 애경산업 대표에게 무죄를 선고한 1심을 깨고 각각 금고 4년을 선고했다.

함께 기소된 SK케미칼·애경산업 관계자들에게도 적게는 금고 2년6개월에 집행유예 4년, 많게는 금고 4년이 선고됐다.

재판부는 "메틸클로로이소치아졸리논(CMIT)과 메틸이소치아졸리논(MIT) 성분의 가습기살균제는 1994년 '유공 가습기메이트'가 국내 최초"라며 "당시 유공은 제품 출시에 앞서 유공 생물공학연구실에 살균력과 안전성을 충족시키는 적정농도 등의 실험을 의뢰했고 '독성 시험을 수행해 안전성 담보 데이터를 반드시 확보해야 한다'는 의견을 받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에 당시 유공은 출시 한 달 전 서울대 수의과대학에 '마우스를 이용한 가습기메이트 간이 흡입노출시험'을 의뢰하고도 결과를 받기 전 '가습기메이트'를 출시했다"고 지적했다.

재판부에 따르면 유공이 제품 출시 이후인 1995년 7월 받은 서울대의 실험 결과에는 백혈구 수치 감소 등 유의미한 변화가 나타나 실험이 더 필요하다는 내용이 담겼다.

그러나 유공은 판매중지나 회수조치를 하지 않은 채 판매를 계속했고 SK케미칼과 애경산업 등이 가습기살균제를 판매하는 결과로 이어졌다.

재판부는 "유공 생물공학연구실이 1994년 제기한 의문은 2002년, 2006년 출시된 애경 및 이마트 가습기살균제 판매 과정에서도 당연히 제기됐어야 하는 질문"이라며 "피고인들이 그러한 질문을 하지 않거나 회피하고 어떠한 안전성 검사도 하지 않은 채 살균제 제품을 판매한 것은 제조·판매업자에게 당연히 요구되는 주의의무를 위반한 업무상과실에 해당한다"고 판단했다.

앞서 1심 재판부는 "옥시 등 관계자들이 유죄 판결을 받은 가습기살균제 원료인 폴리헥사메틸렌구아니딘(PHMG) 등과 CMIT·MIT 등과는 성분에 많은 차이가 있다"며 "추후 추가 연구 결과가 역사적으로 어떤 평가를 받을지 모르겠지만 현재까지 나온 증거로는 CMIT·MIT 살균제 사용과 피해자들의 사망·상해 사이의 인과관계를 인정할 수 없다"고 판단하고 홍 전 대표 등에게 무죄를 선고했다.

그러나 2심 재판부는 1심 판단을 뒤집었다.

2심 재판부는 "제품 출시 전 동물을 상대로 한 안전성 검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상태에서 가습기살균제 제품이 유통됐다"며 "사실상 장기간에 걸쳐 다양한 환경에서 전 국민을 상대로 가습기살균제의 만성 흡입독성시험이 행해진 사건"이라고 가습기살균제 사건을 정의했다.

재판부는 "애경 홈크리닉 가습기메이트를 단독 사용한 피해자들도 조직병리, 영상, 임상 소견이 PHMG 가습기살균제를 사용한 피해자와 동일하다는 이유로 폐질환 또는 천식 피해 판정이 내려졌다"며 "전문 지식과 경험을 갖춘 객관적이고 독립적인 조직병리, 영상, 임상 판정의들이 PHMG 가습기살균제를 사용한 피해자들과 동일한 절차와 기준에 따라 판정한 것이어서 신빙성이 인정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는 실험실 환경에서 동물을 상대로 한 제한된 실험 결과보다 일반적 인과관계를 뒷받침하는 유력한 증거가 된다고 재판부는 봤다"고 강조했다.

2심 재판부는 1심이 무죄의 근거로 인용한 실험들은 PHMG와 CMIT·MIT의 물리화학적 특성 및 독성기전의 차이, 사람과 쥐간 종간 차이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지 않은 평가여서 그 결과를 가지고 CMIT·MIT 살균제와 폐질환·천식의 인과관계를 부정하는 근거로 삼기 어렵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이날 선고 후 피해자 측은 눈물을 흘리거나 "왜 살인죄 판단을 하지 않았으냐"고 목소리를 높이는 등 감정이 격해진 모습을 보였다.

피해자들은 기자회견을 열고 "1심 무죄와 달리 2심에서 유죄가 선고돼 다행이지만 형량이 매우 아쉽다"며 "검찰의 구형량인 금고 5년은 피해자의 규모와 심각함을 볼 때 솜방이인데 그 형량에도 못 미쳤다"고 입장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