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00:55 (일)
실시간뉴스
'정권과 불화설' 포스코 최정우 회장, '국민연금' 반대에 3연임 무산
상태바
'정권과 불화설' 포스코 최정우 회장, '국민연금' 반대에 3연임 무산
  • 김영수 기자
  • 승인 2024.01.03 18: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정우 포스코 회장(뉴스1)
최정우 포스코 회장(뉴스1)

 

[푸드경제신문 김영수 기자]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의 3연임 도전이 사실상 무산됐다.  

3일 포스코홀딩스에 따르면 CEO후보추천위원회(후추위)는 제4차 회의를 열고 그간 지원서를 제출한 내부 후보에 대한 1차 심사를 통해 다음 단계인 '평판조회대상자'로 8명을 선정했으며, 이 안에 최정우 현 회장은 포함되지 않았다. 

이번 결정에는 후추위 위원들이 전원 참여했고 만장일치로 결의했다. 후추위는 이들 8명의 내부 인사와 함께 외부 추천 인사를 통합 심사해 후보군을 압축하는 절차를 진행하게 된다. 내부 인사 8명의 명단은 공개되지 않았다. 

2018년 7월 회장직에 오른 최 회장은 2021년 3월 연임에 성공하며 약 6년 간 회장직을 유지해왔다. 그러나 이번 후추위가 선정한 회장 후보군에 빠지며 오는 3월 8일 임기를 마치고 회장직에서 물러나게 된다.

최 회장은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이어진 정권과의 불화설 끝에 3연임 도전이 불발됐다. 최 회장은 윤석열 정부 출범 후 대통령 해외순방 경제사절단에 한번도 포함되지 못하는 등 정부 행사에 배제되면서 '패싱' 논란에 시달려 왔다. 전날(2일) 윤석열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경제계 신년인사회에도 다른 주요 그룹 총수들과 달리 초청받지 못했다.

특히 김태현 국민연금공단 이사장이 지난달 28일 언론 인터뷰에서 "포스코 CEO후보추천위원회 구성이 공정하지 않다"며 공정성 문제를 제기해 사실상 최 회장의 연임 도전에 반대 입장을 밝히면서 다시 거취 논란이 불거졌다. 국민연금은 포스코홀딩스의 주식 6.71%를 보유한 최대주주다.

이런 상황에서 후추위는 결국 최 회장을 제외한 8명의 평판조회대상자를 선정했다. 

재계 관계자는 "최대주주인 국민연금이 최정우 회장 연임 반대 의사를 표하는 등 반대 기류가 확산되며 후추위와 최 회장 모두에게 부담이 됐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에 결정된 평판조회대상자에 대해서는 신뢰할 수 있는 외부전문기관에 평판조회를 의뢰해 8일까지 결과를 받는다. 그후 내용을 반영해 오는 10일 제5차 후보추천위원회에서 '내부 롱리스트 후보자'를 결정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