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08:55 (월)
실시간뉴스
내년 우리나라 경제성장률 1.8%, 세계경제는 L자형 장기 저성장 국면 진입
상태바
내년 우리나라 경제성장률 1.8%, 세계경제는 L자형 장기 저성장 국면 진입
  • 김영수 기자
  • 승인 2023.12.26 09: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G경영연구원 제공) 
(LG경영연구원 제공) 

 

[푸드경제신문 김영수 기자]"내년 우리나라 경제성장률이 1.8%에 그치며 세계 경제는 'L자형' 장기 저성장 국면에 진입할 것이다." 

LG경영연구원은 '경영인을 위한 2024년 경제 전망'에서 이같이 밝혔다. 

내년 연간 실질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이1.8%(상반기 1.9%·하반기 1.7%) 수준으로 올해 연간 성장률 추정치(1.3%)보다 0.5%포인트(p) 높지만, 한국은행의 전망치(2.1%)와 비교하면 0.3%p 낮은 수준이다.

과거 경제위기 상황을 제외하면 처음으로 2년 연속으로 2%에 못미칠뿐 아니라 잠재성장률(2.0%)에도 미달하는 수준이다.

무엇보다 내년 성장률이 올해(1.3%)보단 높아진 것도 올해 성장률이 유독 낮은 탓에 기저효과가 반영된 것이라고 봤다.

높은 물가와 금리 수준이 이어지면서 가계 소비가 위축되고 늘어난 재고 부담으로 기업 설비투자도 부진해 전반적인 경기 회복세가 미약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내년 연간 물가상승률은 2.8%로 내다봤다. 내년 하반기에 2%대로 진입하지만 2025년이 돼야 목표 수준인 2% 수준에 도달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LG경영연구원은 "내년도 서비스물가가 쉽게 낮아지지 않고 전쟁 등 지정학적 불안과 기상이변 등 불확실성으로 에너지와 식료품 가격이 등락을 반복하면서 물가상승률 하락 속도가 올해보다 느릴 것"이라고 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Feb·연준), 유럽중앙은행(ECB) 등 주요국의 정책금리 인하 시점은 내년 중반 이후를 예상했다. 다만 내년 국내 금융·자금 시장은 여전히 부정적이며 오히려 낙관론을 경계했다. 금리가 인하하더라도 시중금리가 낮아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오히려 자금시장이 오히려 나빠질 수 있다는 지적이다.

연구원은 "우리나라 정책금리(기준금리) 인하는 내년 중반에야 시작되고, 폭도 1%p보다 작을 것"이라며 "한국의 정책금리 인하는 이보다 더 늦고, 폭도 미국보다 작을 수 있다"고 말했다.

환율에 대해서는 기존 '강(强) 달러' 흐름은 완화되겠지만 과거와 같은 달러/원 환율 1100원대 진입은 어렵다고 진단했다. 연구원은 "과거와 같은 대규모 경상수지 흑자를 기대하기 힘든 만큼 상반기 1270원, 하반기 1210원까지 낮아지는 데 그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