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01:35 (일)
실시간뉴스
최태원 SK그룹 회장, 경영진 세대교체 나선다...부회장단에 퇴진 요청
상태바
최태원 SK그룹 회장, 경영진 세대교체 나선다...부회장단에 퇴진 요청
  • 김영수 기자
  • 승인 2023.12.04 10: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그룹 제공)
(SK그룹 제공)

[푸드경제신문 김영수 기자]최태원 SK그룹 회장이 부회장단에 퇴진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경영진의 대대적인 변화가 예고됐다.

4일 재계에 따르면 SK그룹은 오는 7일쯤 연말 경영진 인사를 실시한다. 이와 관련, 최 회장은 그룹 회장단인 조대식 SK수펙스추구협의회 의장(63), 김준 SK이노베이션 부회장(62), 장동현 SK㈜ 부회장(60), 박정호 SK하이닉스 부회장(60)에게 경영 일선에서 물러나달라고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SK그룹은 오너가를 제외하고 총 6명의 부회장단을 두고 있다. 이들 부회장단은 2016년 말 당시 '50대 경영진' 타이틀을 탈고 등장해 SK그룹의 재계 2위 도약에 큰 역할을 맡았다. 

최 회장은 지난해 말 인사에선 변화보단 안정을 택했다. 6명 모두 부회장직을 지키고 경영의 안정성을 이어갔다. 올해는 글로벌 경기침체와 지정학적 갈등으로 주력 사업인 반도체와 배터리 산업 경쟁이 더욱 치열하다. 경영진의 세대교체로 위기를 돌파하기 위해 인사 카드를 꺼낼 것으로 전망된다. 

최창원(59) SK디스커버리 대표이사 부회장이 그룹 2인자 자리인 SK수펙스추구협의회 의장을 맡을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최 부회장은 최종건 SK 창업주의 셋째 아들로, 최태원 회장의 사촌동생이다. 최 부회장이 수펙스추구협의회 의장에 오른다면 '사촌 경영' 체제의 밑그림이 그려지게 된다. 최 부회장은 SK디스커버리 지분 40.18%을 보유한 최대 주주다. SK디스커버리는 케미칼·가스·바이오사이언스를 거느린 중간 지주사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