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02:45 (일)
실시간뉴스
[EBS 비즈니스 리뷰] 고영경의 글로벌 경제가 주목하는 이머징 아시아 “그는 어떻게 아시아 최고 부자가 되었을까?”
상태바
[EBS 비즈니스 리뷰] 고영경의 글로벌 경제가 주목하는 이머징 아시아 “그는 어떻게 아시아 최고 부자가 되었을까?”
  • 이주석 기자
  • 승인 2023.11.20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푸드경제신문 이주석기자] 이번주 EBS 비즈니스 리뷰는 오는 20일(월) ~ 123일(목) 밤 12시 40분, EBS1TV에서 방송된다

19세기는 유럽, 20세기는 미국, 21세기는 아시아의 시대다! 전 세계가 주목하는 차세대 경제 강국과 기업을 추적해온 아세안 전문가 고영경 박사의 리뷰를 만나본다.

19세기를 이끈 세계 경제의 리더가 유럽이었다면, 20세기는 단연코 미국이 중심에 있었다. 그런데 이제 21세기는 ‘아시아의 시대’라고 한다. 바로 아시아가 생산과 소비, 투자의 중심에 있다는 것! 글로벌 컨설팅 회사 맥킨지 역시 2040년에는 아시아가 세계 GDP의 절반 이상, 소비의 약 40%를 차지하게 될 것으로 전망하면서, 21세기를 '아시아의 세기(The Asian Century)’라 명명한 바 있다.

미·중 갈등이 심화하고, 불안정한 국제 정치 사회 속에서 많은 기업이 중국을 대신해 함께 손을 잡고 미래 경제 파트너가 될 지역을 물색 중이다. 그리고 눈을 돌리게 된 지역이 바로 ‘인도’와 ‘아세안(ASEAN)’! 아세안은 말레이시아, 필리핀,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태국, 베트남 등 총 10개국이 소속되어 있는 ‘동남아시아 국가 연합’을 지칭한다. 인도와 아세안이 신흥국가로 떠오르는 이유는 무엇일까? 우리나라 기업들이 인도와 아세안에서의 성공을 원한다면 과연 무엇을 고려해야 할까?

▷ 그는 어떻게 아시아 최고 부자가 되었을까? - 11월 20일(월)

2023년 10월 기준 전 세계 부자 순위 10위권에 든 유일한 아시아인이자, 인도 최대 기업 릴라이언스 인더스트리의 회장 ‘무케시 암바니’! 2018년 그의 딸 결혼식에 무려 비욘세가 축하 공연을 하고, 힐러리 클린턴과 이재용 회장이 하객으로 참석하면서 ‘다보스 포럼급 세기의 결혼식’으로 더욱 화제가 되었는데... 과연 릴라이언스 인더스트리는 어떤 기업이며, 무케시 암바니는 어떻게 아시아 최고 부자가 될 수 있었던 걸까?

한편, 인도에서 ‘정치에 간디가 있다면 경제에는 타타가 있다’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인도인들의 신뢰와 존경을 한 몸에 받는 국민 기업이 있다. 바로 ‘타타그룹’! 라탄 타타 전 회장은 2008년 인도 저소득층을 위해 ‘지구상에서 가장 저렴한 자동차’로 기네스에 등재된 300만 원짜리 자동차를 출시하기도 했다는데... 과연 어떻게 이런 일이 가능했을까? 타타그룹이 여전히 인도 내에서 탄탄한 입지를 차지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EBS 비즈니스 리뷰> ‘글로벌 경제가 주목하는 이머징 아시아’ 편에서는 기업 스토리텔러로 활동하고 있는 고영경 박사와 함께 떠오르는 신흥 시장 인도와 아세안에 대해 낱낱이 파헤쳐 볼 예정이다.

고영경 
고려대학교 아세아문제연구원 아세안센터 연구교수. Asia Biz Lab 대표이사.
前 서울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 선임연구원, 前 썬웨이 대학교 경영대학 선임연구원 & 겸임교수, 前 유니타 인터내셔널 대학교 경영대학 조교수, 前 툰쿠 압둘 라흐만 대학교 경영대학 조교수.
<주요 저서> 『7UPs in ASIA: 인도와 아세안 6개국 기업사례와 성장전략』(공저), 『아세안 슈퍼앱 전쟁』, 『미래의 성장시장 아세안』(공저)

사진 EBS 비즈니스 리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