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18:20 (토)
실시간뉴스
HD현대, 대형선용 저탄소 전기추진시스템 개발 "에너지효율 20% 개선"
상태바
HD현대, 대형선용 저탄소 전기추진시스템 개발 "에너지효율 20% 개선"
  • 김영수 기자
  • 승인 2023.10.27 10: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왼쪽부터)김성준 HD한국조선해양 미래기술연구원장, 김영두 로이드선급 극동아시아 기술총괄 부사장(HD현대 제공)
(왼쪽부터)김성준 HD한국조선해양 미래기술연구원장, 김영두 로이드선급 극동아시아 기술총괄 부사장(HD현대 제공)

 

[푸드경제신문 김영수 기자]HD현대는 영국 로이드선급(LR)으로부터 '초대형원유운반선용 저탄소 전기추진시스템(Phase. II)' 기본설계인증(AIP)을 획득했다고 27일 밝혔다.

로이드선급은 선박의 국가별·국제적 안전 규정 부응 여부를 검사하는 국제기관이다. 

새롭게 인증받은 시스템은 30만톤급 초대형 원유운반선에 적용되는 30㎹급 전기추진시스템이다. 암모니아 이중연료 중형엔진과 고효율의 대용량 연료전지를 활용한다. 대형엔진과 동일한 추진 효율을 내면서도 Net-Zero(무탄소) 달성을 가능하게 했다. 이를 통해 에너지 통합효율 20% 개선뿐 아니라 시스템 전체 중량도 20% 낮췄다.

HD현대는 육상 실증을 오는 2027년까지 완료하고 상용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HD현대는 이번 인증 획득을 위해 핵심 기자재와 기술을 독자 개발해 완전 국산화를 달성하게 됐다고 강조했다. 이번에 개발한 대형선 저탄소 전기추진시스템에 대한 육상실증을 2027년까지 완료하고 2028년까지 상용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김성준 HD한국조선해양 미래기술연구원장은 “암모니아 이중연료 엔진, 대용량 연료전지 등 선박 전기추진 관련 첨단기술 개발로 대형선박의 전동화 실현에 한발 더 나아가게 됐다”며 “선박 전동화에 특화된 선형, 프로펠러 등 관련 기술까지 결합해 대형선박의 탈탄소 트렌드를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Tag
#HD현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