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08:30 (월)
실시간뉴스
최태원 SK그룹 회장 "빠르게, 확실히 변화하지 않으면 생존할 수 없다"
상태바
최태원 SK그룹 회장 "빠르게, 확실히 변화하지 않으면 생존할 수 없다"
  • 김영수 기자
  • 승인 2023.10.19 1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18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 한 호텔에서 열린 '2023 CEO세미나'에서 폐막 연설을 하고 있다. (SK그룹 제공)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18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 한 호텔에서 열린 '2023 CEO세미나'에서 폐막 연설을 하고 있다. (SK그룹 제공)

 

[푸드경제신문 김영수 기자]"확실히 변하지 않으면 생존할 수 없다."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각 계열사 최고경영자(CEO)들에게 "불확실성이 커진 글로벌 경제 상황을 돌파하기 위해 주요 경제 블록별 조직 구축과 그룹 차원의 솔루션 패키지 개발에 나설 것"을 주문하면서 이같이 강조했다.

19일 SK그룹에 따르면 최 회장은 지난 16~18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2023 CEO 세미나'에서 참석자들과 이 같은 글로벌 경영 전략에 인식을 같이하고 본격적인 실행에 나서기로 했다.

최 회장은 세미나 폐막 연설을 통해 "급격한 대내외 환경 변화로 빠르게, 확실히 변화하지 않으면 생존할 수 없다"며 '서든 데스'(Sudden Death, 돌연사)의 위험성을 다시 한번 언급했다.

현재 그룹이 맞닥뜨린 경영 환경이 엄중하다는 것이다. 최 회장은 지난 2016년 확대경영회의에서 서든 데스를 처음으로 언급한 바 있다.

최 회장은 △미국·중국 간 주도권 경쟁 심화 등 지정학적 이슈 △인공지능(AI) 등 신기술 생성 가속화 △양적완화 기조 변화에 따른 경기 불확실성 증대 △개인의 경력 관리를 중시하는 문화 확산 등을 한국 경제와 기업이 직면한 주요 환경 변화로 진단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경영 환경에서 SK그룹이 생존하기 위해서는 △글로벌 전략과 통합·연계된 사회적가치(SV) 전략 수립 및 실행 △미국·중국 등 경제 블록별 조직화 △에너지·AI·환경 관점의 솔루션 패키지가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최 회장은 CEO들에게 투자 완결성을 강하게 주문하기도 했다. 사업 확장과 투자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하고 있는지 철저한 검증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최 회장은 "투자 결정 때 매크로(거시 환경) 변수를 분석하지 않고 마이크로(미시 환경) 변수만 고려하는 우를 범해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CEO는 맡은 회사에만 관심을 가지는 것이 아니라 그룹의 장점을 살릴 수 있는 솔루션 패키지를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며 "거버넌스 혁신까지 여러 도전적 과제를 실행해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업을 만들어 나가자"고 당부했다.

파리에서 열린 CEO 세미나는 지난 2009년(베이징) 이후 14년 만에 해외에서 개최한 세미나다. 최 회장을 비롯해 최재원 SK수석부회장, 최창원 SK디스커버리 부회장, 조대식 SK수펙스추구협의회 의장 등 경영진 30여명이 참석했다.

CEO들은 주요 글로벌 시장에서 그룹 통합 조직 같은 '글로벌 인프라'를 구축해 유기적 협력 시스템을 만들면 경쟁력과 시너지를 제고할 수 있다는 데 공감대를 형성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