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21:35 (토)
실시간뉴스
전남도, 김장용 배추 선제적 수급 안정 나서
상태바
전남도, 김장용 배추 선제적 수급 안정 나서
  • 이연숙 기자
  • 승인 2023.09.13 15: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푸드경제신문 이연숙기자] 전라남도는 김장용 배추 적정 생산과 안정적 판로 확보를 위해 대체작목 전환을 비롯해 절임배추·김치 판촉 등 선제적 수급안정 대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전남도에 따르면 식생활 변화와 1~2인 가구의 증가, 김장문화의 소량·연중화, 국민 1인당 김치소비량(2000년 74.2kg→2020년 32.2kg) 감소 등으로 김치 소비는 줄어든 반면, 최근 10년 평균 전국 가을배추 재배면적은 약 1만 3천ha를 유지하고 있다.

이에따라 전남도는 적정면적 재배를 유도하기 위해 배추 대체작목 전환 사업으로 16억 원(350ha)을 지원한다. 지원 대상은 지난해까지 2년간 배추를 재배한 농지를 경작하는 농업인이다.

대체작물 재배로 발생하는 소득감소분의 일부인 ha당 450만 원을 지원한다. 지원 한도는 농가당 2ha다. 지원을 바라는 농업인은 오는 27일까지 농지소재지 관할 읍면동 주민센터로 신청하면 된다.

대체작목은 유채, 귀리 등이며, 보리와 밀은 지역농협 등과 계약 재배를 통해 판로를 확보한 경우만 지원한다. 수급 불안 품목인 마늘, 양파 등은 지원 대상이 아니다.

전남도는 배추 소비 촉진을 위해 인터넷 쇼핑몰인 남도장터와 주산지 시군 쇼핑몰에서 절임배추와 김칫소 결합 상품 등을 할인해 출시할 예정이다.

또 소비자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절임배추 생산자 전체 1천36곳을 대상으로 10월까지 식약처에서 제시한 ‘절임배추 위생관리 요령’ 등 교육도 한다.

이밖에도 전남이 전국 최초로 추진한 ‘국산김치 자율표시제’(음식점 등 6천183개소)와 도지사 품질인증 확대, 수도권지역 직거래 장터 운영, 11월22일 ‘김치의 날’ 행사 등을 추진한다.

강효석 전남도 농축산식품국장은 “절임배추와 김치 등 생산자 위생관리 교육과 도지사 품질인증으로 소비자가 믿고 구매하는 제품 생산에 주력하고 있다”며 “다가오는 김장철에는 청정지역에서 생산한 남도김치와 절임배추를 이용해달라”고 당부했다.

사진 전남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