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15:30 (토)
실시간뉴스
전국 1만여 친환경농업인, 해남서 유기농 실천 결의
상태바
전국 1만여 친환경농업인, 해남서 유기농 실천 결의
  • 이연숙 기자
  • 승인 2023.09.08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푸드경제신문 이연숙기자] 전국 1만여 친환경농업인이 전남에서 지속가능한 친환경 농업을 위한 결의를 다진다.

‘한국친환경농업인 전국대회’가 8일 해남 우슬공원에서 개막됐다. 이번 대회는 ‘친환경농업의 힘찬 비상! 한국농업의 미래를 열다!’를 주제(슬로건)로 1박2일 간 진행된다.

전국대회는 (사)한국친환경농업협회(회장 강용)와 친환경농산물자조금관리위원회(위원장 주형로)에서 공동 주최하고, 농림축산식품부와 전남도, 해남군의 후원으로 마련됐다.

이번 대회에선 건강하고 안전한 먹거리에 대한 역할과 방향을 모색하고, 친환경농업 비전 제시와 지속가능한 유기농업 확산에 대한 실천 의지를 다진다.

개막 행사에는 김영록 전남도지사, 권재한 농림축산식품부 농업혁신정책실장, 윤재갑 국회의원, 김태균 전남도의회 부의장, 강용 한국친환경농업협회장, 명현관 해남군수, 유장수 전남친환경농업협회장, 각 시도 친환경농업협회 회장과 친환경농업 관련 기관·단체를 비롯해 회원 및 가족 1만여 명이 참석해 화합의 장을 만들었다.

전국대회는 친환경농업 비전 선포식 및 퍼포먼스, 결의문 낭독, 친환경농업발전 유공자 35명 표창, 전국 시도별 친환경농산물 홍보관 운영과 농자재 등 전시·판매, 친환경농산물 시식 및 홍보 부스 운영, 초대가수 축하공연, 명랑 운동회, 해남 대흥사·설아다원 지역문화 탐방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김영록 지사는 환영사에서 “친환경농업이 살아야 대한민국 농업의 미래가 있다”며 “지속가능한 유기농업 육성과 함께 국제 유기농수출플랫폼 구축으로 친환경농산물이 대한민국은 물론 세계시장에서 사랑받도록 판로 개척에도 온 힘을 쏟겠다”고 말했다.

이어 “농산업의 융복합화·스마트화를 위해 대학, 연구기관, 기업 등과 함께 최첨단 디지털 농업기술의 선도 모델인 세계적 수준의 농생명 밸리인 인공지능(AI) 첨단 농산업 융복합지구를 조성해 미래 생명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기반을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강용 한국친환경농업협회장은 “기후위기 극복을 위한 탄소중립 실현이라는 실천적 과제가 필요한 시기”라며 “농업과 환경의 가치를 높이고 지구를 지키는 농부, 전국 친환경농업인 1만여 명과 함께 소비자에게 건강한 먹거리 제공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전남도는 환경과 미래세대를 위한 유기농 중심의 지속가능한 친환경농업 육성과 과수·채소 등 인증 품목 다양화, 친환경농산물 안전성 강화와 판로확보 등을 통해 친환경농업을 고소득 농업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