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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모비스, 5G 기반 통합제어기 개발 나서 "완전자율주행 시장 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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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모비스, 5G 기반 통합제어기 개발 나서 "완전자율주행 시장 선도"
  • 김영수 기자
  • 승인 2023.08.28 10:1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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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모비스는 27일 이스라엘 반도체 설계 전문사인 오토톡스와 손잡고 5G 기반 V2X(Vehicle to Everything) 통합제어기 개발에 나선다고 밝혔다.(현대모비스 제공)
현대모비스는 27일 이스라엘 반도체 설계 전문사인 오토톡스와 손잡고 5G 기반 V2X(Vehicle to Everything) 통합제어기 개발에 나선다고 밝혔다.(현대모비스 제공)

 

[푸드경제신문 김영수 기자]"완전자율주행 시장을 선도한다."

현대모비스는 이스라엘 반도체 설계 전문사인 오토톡스와 손잡고 5G 기반 V2X(Vehicle to Everything) 통합제어기 개발에 나선다.

지난해 차량용 5G 통신모듈 개발에 성공한 현대모비스는 V2X 기술까지 융합한 텔레매틱스(차량에서 무선통신을 활용해 주행 중 각종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술)를 통해 완전자율주행 시장을 선도한다는 방침이다.

5G 기반 V2X 통합제어기는 현재의 LTE 방식과 달리 차량과 차량 또는 차량과 시설간의 대용량·실시간 정보전달이 가능한 기술이다. 완전자율주행을 의미하는 자율주행 4단계 핵심기술로 분류된다.

현재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ADAS)은 내 차에 장착된 센서가 주변 위험상황을 인지하고 알림을 주는 수준이지만, 완전자율주행은 차량 스스로 주행 환경을 판단하고 제어해야 한다. 이동 중에도 주변환경과 고속으로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는 5G 기반의 V2X 기술이 요구되는 이유다.

5G와 V2X 통합기술은 안전사고 저감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차 안에서 사각지대를 영상으로 확인하고 주행이 가능해진다. 예를 들어 직진 신호로 바뀌었음에도 직각방향에서 무리하게 진입하는 차량이 있으면 교차로에 달린 카메라가 이 상황을 중계해주는 식이다. 우회전 시 횡단보도를 건너는 보행자와 전방의 정체 상황 등도 차 안에서 영상으로 확인할 수 있다.

현대모비스는 올 하반기 관련 기술 개발에 착수, 내년부터는 글로벌 고객사를 대상으로 제품설명회 등 마케팅 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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