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14:50 (일)
실시간뉴스
엔테로바이옴, 피칼리박테리움 균주 항비만 효과 SCI급 국제학술지 논문 게재
상태바
엔테로바이옴, 피칼리박테리움 균주 항비만 효과 SCI급 국제학술지 논문 게재
  • 김은경 기자
  • 승인 2023.08.17 1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푸드경제신문 김은경 기자] 국제학술지에 게재됐다고 밝혔다. 논문이 게재된 학술지인 Frontiers in Endocrinology는 내분비학 분야에서 국제적으로 저명한 SCI 학술지이다.

엔테로바이옴은 이번 연구에서 극혐기성, 난배양성 균주인 인체 유래 피칼리박테리움 프로스니치(Faecalibacterium prausnitzii)를 고지방 식이로 비만을 유도한 동물 모델에 투여한 결과, 체중 및 간과 지방 무게를 감소시키는 동시에 지질 및 당대사의 개선을 확인했으며 관련 유전자 발현을 조절해 비만 및 대사 장애 치료 효과가 있음을 입증했다. 또한, 피칼리박테리움 프로스니치 균주는 염증을 억제하고 간 기능과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했으며, 장과 신경 호르몬의 분비를 조절하는 등 장뇌축에도 영향을 미쳐 식욕을 감소시켰다.

장뇌축(Gut-Brain Axis)은 장내미생물을 매개로 장신경계와 중추신경계가 연결돼 상호작용한다는 이론이다. 엔테로바이옴은 피칼리박테리움 균주 섭취로 장내미생물 구성을 바꿔 유전자 발현, 신호 전달 등 장뇌축의 조절을 통해 비만 및 관련 대사 장애를 치료하는 가능성을 확인했다.

엔테로바이옴 관계자에 따르면 “이번 논문을 통해 잠재적 ‘파마바이오틱스(pharmabiotics)’로 학계에서 주목을 받는 ‘피칼리박테리움 프로스니치’를 활용하여 비만 치료제를 개발할 수 있는 전기를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신뢰성 높은 마이크로바이옴 연구로 차세대 비만 신약 개발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