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18:30 (토)
실시간뉴스
AI와 챗 GPT를 이용한 '메뉴 개발'이 트렌드
상태바
AI와 챗 GPT를 이용한 '메뉴 개발'이 트렌드
  • 슈가한
  • 승인 2023.09.09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슈가한의 푸드비즈 트렌드

 

외식산업에서 신메뉴 개발은 매우 중요하다. 고객이 좋아하고 주문을 늘리는 메뉴개발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인 것. 최근 AI와 챗 GPT를 이용한 메뉴 개발이 트렌드로 떠올랐다.

일단 챗 GPT에 최근 외식업계의 메뉴 개발에 어떤 도움을 주나요? 하고 물었다. 답변은 다음과 같다. “챗 GPT는 인공지능 챗봇으로 실제 인간과 비슷한 대화가 가능합니다. 외식업계에서는 챗 GPT를 이용하여 고객과의 소통, 메뉴 추천, 신메뉴 개발 등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챗 GPT가 고객의 취향과 상황에 맞는 메뉴를 추천하거나, 새로운 재료와 조합을 제안하여 신메뉴를 만들 수 있습니다.”

실제 미국의 한 벨벳 타코 회사에서는 미래에 AI를 어느 정도 활용할 수 있는가를 검토하는 측면에서 7월에 2주일간 총 재료 수에는 제한을 두고, 단백질 양에 대한 기준을 넣은 다음 AI가 추천하는 재료를 이용해 만든 타코를 판매했다. AI 가 선택한 메뉴는 스테이크, 새우, 바삭한 감자, 구운 양파, 할라피뇨, 고수를 옥수수 토르티야에 얹은 타코로 $6.25에 팔았다. 며칠 전 뉴스에 나온 주방장은 앞으로도 지속해서 챗 GPT를 활용한 메뉴를 개발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너무나 똑똑해진 것 같아, 외식업계에서 AI 와 챗 GPT가 못하는 분야는 무엇이냐고 물어보았더니 다음과 같이 답을 한다. “AI와 챗 GPT는 인간의 감정과 공감을 완벽하게 이해하고 표현할 수 없습니다. 이는 고객의 신뢰와 만족도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법률과 윤리에 대한 지식과 책임감이 부족합니다. 이는 각종 분쟁과 위험에 대응할 수 없습니다. 인간의 창의성과 독창성을 모방하거나 학습할 수 있지만, 자신만의 창의성과 독창성을 발휘할 수 없습니다.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경쟁력을 유지하는 데 한계가 있습니다. 또한, 챗 GPT는 잘못된 정보나 편견을 가지고 있을 수 있으며, 사용자의 개인 정보나 비밀을 침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챗 GPT를 사용할 때는 신뢰성과 안전성을 검증하고, 사용자의 동의와 책임을 명확히 해야 합니다. 고 답을 한다. 장단점을 정확히 답변하는 모습에 다시 한번 감탄한다.

다시 “외식업계에서 AI와 챗 GPT를 활용해서 메뉴 개발을 할 경우 장점은 무엇이냐고 물었더니, “맞춤형 음식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챗 GPT는 사용자의 취향, 식습관, 건강 상태 등을 파악하여 적절한 음식을 추천하거나 조리법을 알려줄 수 있습니다. 창의적인 메뉴를 개발할 수 있습니다. 챗 GPT는 다양한 재료, 조리법, 테마 등을 조합하여 새로운 메뉴를 생성하거나 기존의 메뉴를 변형할 수 있습니다. 효율적인 운영을 할 수 있습니다. 챗 GPT는 식자재 주문, 재고 관리, 매출 분석 등의 업무를 자동화하거나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협동 로봇과 연동하여 조리나 서빙 등의 과정을 간소화할 수 있습니다.”

실제 필자는 무료로 제공되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챗 GPT에 우리 집 냉장고에 오래된 김치, 시금치, 고기, 마늘, 양파, 양배추, 파가 있는데, 이것으로 만들 수 있는 요리 레시피는 무엇이냐고 물으니, 다음과 같은 메뉴를 추천한다.

[돼지고기 김치찜] 묵은 김치와 돼지고기를 새우젓, 된장, 고춧가루 등의 양념과 함께 찜으로 만드는 요리입니다. 대파, 양파, 청양고추 등을 넣어 풍미를 더해줍니다.[고깃집 된장찌개] 고기와 시금치를 넣어 만드는 된장찌개입니다. 물, 된장, 다시다, 설탕, 후춧가루 등의 재료로 육수를 만들고, 마늘, 파, 양파, 청양고추 등을 넣어줍니다. 두부도 함께 넣어주면 완성입니다.
[김치볶음밥] 김치와 고기를 볶아 밥과 섞은 요리입니다. 다진 마늘, 양파, 파 등을 기름에 볶고, 김치와 고기를 넣어 볶습니다. 밥과 고춧가루를 넣고 잘 섞은 후 계란 프라이나 김을 올려주면 됩니다. 이 외에도 김치전, 김치찌개, 김치 볶음면 등 다양한 요리가 있습니다. 어떤 요리를 해보고 싶으세요?

이 답변을 만드는 데 활용했던 기사까지 첨부해서 제공하는 바람에 필자는 챗 GPT의 서비스에 대해서 대 만족감을 느꼈다. 이제 우리가 하는 일에 어떻게 AI 와 챗 GPT를 잘 활용해서 창의적인 것을 빠르게 새로이 만들 수 있는 능력만이 필요한 것 같다. 아직도 챗 GPT를 안 써보신 주방장이나 외식업체 임원분이 있으시면 당장 써보라고 추천하고 싶다.

글 슈가한(한마콤 대표) 사진 픽사베이

 

슈가한(한태숙)은 한마콤 대표이며 세종대학교에서 호텔관광경영학박사. 
전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호텔 & 코엑스 인터컨티넨탈 호텔 홍보부장,
2019 말레이시아 The Asia HRD에서 “Movers & Shakers” 수상,
아시아 경영대학원에서 MBA, 필리핀 국립대학에서 산업공학 전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