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18:30 (토)
실시간뉴스
[도시농업 리포트] 다육식물 심기 체험 ‘마들장’ 외
상태바
[도시농업 리포트] 다육식물 심기 체험 ‘마들장’ 외
  • 이은수
  • 승인 2023.08.13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홉을 수확하고 하늘물로 수제맥주 만들어 하늘물 축제까지 열다
홉을 수확하고 하늘물로 수제맥주 만들어 하늘물 축제까지 열다

 

안녕하세요. 노원도시농업네트워크 이은수입니다. 뜨거운 여름, 장마 끝나고 35도가 넘는 폭염으로 외부 활동이 어려워서 조용히 지내고 있어요. 7월엔 어떤 일이 있었는지 소식을 전합니다.

홉을 수확하고 하늘물로 수제맥주 만들어 하늘물 축제까지 열다

천수텃밭 인디언집에서 크고 있는 홉을 수확하고 하늘과 직거래로 얻은 하늘물을 정수시켜 수제맥주 만들기 워크숍을 진행했습니다. 하늘물 맥주가 익어갈 무렵 풍류 마당으로 하늘물 축제를 열어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빗물의 부정적 인식을 개선시키기 위한 하늘물 문화운동으로 매년 이맘때 수제맥주를 만들고 축제를 열고 있어요. 홉 수확이 7월이라 이때 하늘물 맥주를 만들어 축제를 벌입니다.
 

노원 에코센터 실내에서 마들장 열다

 

노원 에코센터 실내에서 마들장 열다
노원 에코센터 실내에서 마들장 열다

마을에서 만나는 나들이 장터인 ‘마들장’.

‘마들장’은 노원도시농업네트워크와 서울도시시민협의회에서 빗물 홍보 부스를 운영하며, 센터 주변에 살고 있는 이끼 사진 찍어오면 다육식물 심기 체험에 참여하는 행사입니다. 탄소 흡수원으로 인식되어가는 이끼가 우리 주변에 어떻게 살고 있는지와 빗물로 이끼 잘 키우도록 홍보하는 행사였습니다,

자생적인 시민 주도 도시농부 장터로 시작했고 마들장 사람들 운영위를 꾸려 소소한 일상을 즐겨가는 우리들의 귀한 행사입니다. 더운 여름이라 에코센터 실내에서 열려 오신 분들이 적긴 했지만 꾸준히 유지해가는 마들장을 응원합니다,

음식문화개선으로 음쓰 줄이기 교육 진행

음식문화개선으로 음쓰 줄이기 교육 진행
음식문화개선으로 음쓰 줄이기 교육 진행

 

음식물쓰레기 줄이려면 음식문화 개선이 필요한 것 아시죠? 우리나라는 푸짐한 상차림으로 음식쓰레기가 많이 배출되는 음식문화를 갖고 있어 이를 개선할 필요할 있습니다.

적게 만들어 바로 먹고 남기지 않는 음식문화를 어떻게 실천할까요?

첫 번째 인식개선을 위해 도봉 음식물 처리장과 노원서울자원회수시설을 다녀왔습니다. 버려지는 쓰레기가 어떻게 처리되고 있는지 알고 바른 배출 방법을 통해 자원화 시키기 쉽게 분리 배출하는 게 시민들이 할 일입니다,

두 번째는 먹을 수 있는 걸 버리는 습관을 바꾸는 활동으로, 여름철 많이 먹는 수박 껍질을 맛있는 요리로 만들면서 레시피를 공유하고 직접 요리해서 가져갈 수 있는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는데 반응이 좋습니다. 교육 참여자들이 꼭 실천하시겠다고 하니 음식물쓰레기가 덜 나올 겁니다.

습관을 너머 문화로 키우는 음식문화개선운동이 전 국민이 실천하는 활동으로 발전되길 기대합니다.

세 번째는 찾아가는 음식문화 교육으로 상계9동주민차치회에서 50여 분의 주민들을 초대해 강연을 진행했고 반응이 뜨거웠습니다. 주민 강연을 원하시면 알려주세요. 찾아가는 교육활동으로 더 많은 분들과 음쓰제로 운동을 시작하고 싶습니다.
 

천수텃밭엔 다양한 프로그램이 가득

천수텃밭엔 다양한 프로그램이 가득
천수텃밭엔 다양한 프로그램이 가득

 

7월엔 비가 많이 내려 약간의 피해도 있었지만 텃밭 체험 후 개울에 들어가 발 담그며 놀 수 있어 좋습니다.

감자수확과 텃밭 투어와 환경교육이 한곳에서 가능한 천수텃밭이 있어 많은 분들이 오셔서 교육받고 가시면서 다시 오고 싶다는 말을 들으면 행복합니다.

장애인부모 힐링프로그램과 우리의 맛 교실이 끝났고, 하반기에는 다른 프로그램들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도시농업전문가 양성과정 모집 중
 

(사)텃밭보급소와 서울도시농업시민협의회 단체들이 공동으로 기획하고 있는 도시농업전문가 양성과정 수강생을 모집 중입니다.

이론은 수요일 저녁 7시~10시 줌강의로 진행되며, 실습은 노원, 강북, 금천, 은평, 용산 등 서울 전역에 있는 텃밭에서 실습을 진행하고 있어 의미가 있고 인기도 좋습니다.

노원은 천수텃밭(노원구 중계로8길 56)에서 매주 화요일 오전 9시30분~12시 30분에 실습을 진행하고 있어요. 작년에 수료하신 전문가 분들이 동아리를 만들어 공동체 텃밭도 하고 공부하고 만나며 실력을 키워가는 모습이 좋습니다.

올해도 많은 분들이 오셔서 좋은 인연을 만들어 가면 좋겠어요. 자세한건 큐알코드에 사진기를 대시면 상세한 내용이 나오니 보시고 신청하세요.

글·사진 이은수(노원도시농업네트워크 대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