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19:45 (토)
실시간뉴스
충주시 농기센터, 폭염기 축사 시설 및 사양관리 안내...청결한 축사환경과 적극적 폭염예방은 건강한 여름나기의 정석
상태바
충주시 농기센터, 폭염기 축사 시설 및 사양관리 안내...청결한 축사환경과 적극적 폭염예방은 건강한 여름나기의 정석
  • 이연숙 기자
  • 승인 2023.08.03 09: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푸드경제신문 이연숙 기자] 충주시 농업기술센터(소장 어윤종)는 최근 지속적인 폭염이 예보됨에 따라 가축 피해를 예방하기 위한 사양관리를 축산 농가에 적극적으로 당부했다.

가축은 여름철 고온에 노출되면 사료 섭취량이 줄어 성장이 더디고, 생산성이 저하된다.

또한 체내 대사 불균형으로 면역력이 떨어지고 번식 장애가 발생할 수 있으며, 심한 경우 폐사에 이를 수도 있다.

일단 폭염이 기승을 부리면 축사에 설치된 냉풍기, 냉각판(쿨링패드) 등 시설을 가동해 환경온도를 낮추어 준다.

또한, 송풍팬, 높낮이 조절 커튼(윈치커튼), 안개 분무 시설의 작동 여부를 확인하고 햇빛을 차단할 수 있는 그늘막 설치 및 열 차단 효과가 떨어지는 낡은 그늘막에 대해서는 새것으로 교체할 것을 당부했다.

지붕은 해마다 단열 페인트를 새롭게 칠해주는 것이 바람직하며 송풍팬은 바람 방향에 맞춰 주변 장애물을 없애고 설치 방향과 각도를 조정해 바람이 잘 통하도록 한다. 

센터 관계자는 “축사 내 시설환경과 영양관리에 필요한 사항을 꼼꼼히 점검해 폭염 피해를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올여름 폭염으로 인한 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농가의 각별한 관심이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