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15:45 (일)
실시간뉴스
경정 후반기 돌입 "가장 큰 변수는 날씨!"
상태바
경정 후반기 돌입 "가장 큰 변수는 날씨!"
  • 정선우 기자
  • 승인 2023.07.17 1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폭우가 쏟아지는 가운데 경정 선수들이 경주출전을 위해 계류대를 출발하고 있다.
폭우가 쏟아지는 가운데 경정 선수들이 경주출전을 위해 계류대를 출발하고 있다.

 

[푸드경제신문 정선우 기자]“여름철에는 한주 한주마다 선수들의 컨디션 변화가 달라질 수 있는 만큼 몸 상태를 특히 신경 써서 살펴봐야한다."

경정이 지난 28회차(7월 12일)를 시작으로 2023시즌 후반기에 돌입했다. 

시즌 초반에는 대체로 새롭게 등급을 배정받은 선수들은 남다른 각오로 후반기를 시작하는 만큼 전반기와는 확실히 다른 모습을 보이는 경우가 많다.

승급된 선수의 경우 조금은 여유를 가지고 출발하겠지만 성적 부진으로 강급된 선수는 후반기 시작부터 강력한 입상 의지를 불태울 가능성이 높다.

전반기 막판 부진한 성적 내지는 뜻밖의 출발위반으로 인해 결국 붙박이 A1급에서 A2급으로 한 단계 하락한 김효년이나 류석현, 김인혜의 경우 스타트를 앞세워 후반기 시작과 함께 적극적인 승부를 펼칠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로 지난 28회차에 출전한 류석현, 김인혜는 확실히 달라진 집중력을 발휘하기도 했다.

여기에 사고점 관리를 못하며 B2급으로 수직 낙하한 길현태나 주선 보류라는 날벼락을 맞은 김창규의 명예회복 여부도 후반기의 중요 관전 포인트가 될 수 있다.

이처럼 흥미진진한 후반기 시작이 예상되지만 문제는 여름철 가장 큰 변수라 할 수 있는 날씨가 선수들의 경기력에 직간접적으로 큰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이다. 특히 올해는 역대급 폭염과 장마를 예고하고 있어 경기에 나설 선수들을 더욱더 괴롭힐 것으로 보인다.

우선 여름철 가장 큰 적은 폭염이다. 푹푹 찌는 폭염 속에서 헬멧과 보호 장비까지 갖추고 경기를 한다는 건 정말 엄청난 체력적, 정신적 부담을 줄 수밖에 없다.

특히 한 회차에서 많은 경주에 참여한다거나 2~3주 연속으로 출전하게 된다면 그 체력적 부담은 생각보다 클 수 있다. 이것은 경기력 하락으로도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는 것이 좋겠다. 더욱이 나이가 많은 노장급 선수들의 여름철 체력적 문제는 생각보다 크게 작용할 수 있다.

또한 날씨가 무더워질 경우 선수뿐만 아니라 모터 기력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많다. 전체적으로 대부분의 모터들이 여름철에는 하향세를 보이지만 그중에서도 덥고 습한 날씨에 기력이 급격히 떨어지는 모터도 나올 수 있기에 최근 성적이 유독 부진한 모터라면 기력 하락을 의심해 보는 것이 좋다.

만일 비가 오는 상황이라면 이에 대한 대비도 필요하다. 경기를 방해하지 않는 선에서 내린다면 큰 문제가 없겠지만 국지성 호우가 잦아진 요즘의 날씨를 고려한다면 분명 경기력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시야를 방해해 스타트에서 실수할 수도 있고 여기에 수면까지 거칠어진다면 선수들이 자연스럽게 몸을 사릴 수밖에 없게 된다. 플라잉에 대한 부담감이 큰 선수이거나 사고점이 높은 선수들은 소극적일 수밖에 없으며 센터나 아웃코스에서 과감한 승부를 펼치기도 쉽지 않다.

따라서 많은 비가 내리는 상황이라면 가급적 인코스 위주의 선수들을 중심으로 공략하는 것이 가장 합리적인 전략일 것이다.

전문가들도 “여름철에는 한주 한주마다 선수들의 컨디션 변화가 달라질 수 있는 만큼 선수들의 몸 상태를 특히 신경 써서 살펴봐야한다. 몸무게 변화가 있는지 체크해야하고 컨디션 저조는 바로 훈련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는 만큼 훈련 상황도 꼼꼼히 살펴보는 것이 좋겠다”라고 조언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