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04:45 (월)
실시간뉴스
[세계테마기행] ‘오래된 유산, 키르티푸르 ⸱ 브라가’-네팔 여행 스페셜 4부
상태바
[세계테마기행] ‘오래된 유산, 키르티푸르 ⸱ 브라가’-네팔 여행 스페셜 4부
  • 김은경 기자
  • 승인 2023.07.13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키르티푸르, 네와르족,마낭,브라가 여행
[세계테마기행] ‘오래된 유산, 키르티푸르 ⸱ 브라가’스페셜4부-길 위의 인생, 네팔
[세계테마기행] ‘오래된 유산, 키르티푸르 ⸱ 브라가’스페셜4부-길 위의 인생, 네팔

[푸드경제신문 김은경 기자] 오늘(7월 13일) EBS 1TV <세계테마기행>에서는 ‘길 위의 인생, 네팔’ 4부 ‘오래된 유산, 키르티푸르 ⸱ 브라가’ 편이 방송된다.

EBS ‘세계테마기행-’길 위의 인생, 네팔’ 스페셜 방송 2부에서는 신이 허락한 풍경, 히말라야, 대자연이 들려주는 경이로운 이야기. 험하고 척박한 길 위에서 걷고, 기도하고, 사랑하며 사는 사람들. 설산만큼 눈부시고 빛나는 웃음이 있는 곳.

해발 4,600미터에서 찾는 신비의 명약, 동충하초. 네팔의 ‘작은 에베레스트’ 피케이 피크 Pikey Peak. 히말라야만큼 강인한 사람들, 셰르파. 오래된 것이 좋아! 문화와 전통이 그대로, 키르티푸르 ⸱ 브라가.

언덕 위의 도시라 불리는 키르티푸르(Kirtipur). 산스크리트어로 ‘영광의 도시’라는 뜻을 갖고 있다. 그 이름에 걸맞게 네와르족(Newar People)의 문화와 전통이 그대로 남아 있는 곳. 수도 카트만두(Kathmandu)에서 5km 정도만 달리면 갈 수 있다. 알록달록한 건물들이 촘촘히 붙어있는 모습이 눈을 사로잡는데.

네팔 생활 12년 차 명화 씨가 알려주는 네와르족 전통 가옥의 숨은 비밀?! 바로 한 지붕 두 가족, 세 가족 이야기! 자식이 결혼을 하면 집을 나눠준다는 네와르족. 아들이 둘이면 집을 두 개로 나누고, 아들이 셋이면 집을 세 개로 나누는 식이다. “집을 보면 자식이 몇 명인지 알 수 있어요.” 마당을 함께 사용하며 곡식도 말리고 서로의 일상을 공유하며 삶의 희노애락을 같이 한다.

네와르족의 강강술래라는 전통 놀이도 해보고 전통 음식들도 먹으며 즐겁고 맛있는 시간을 보낸다. 이번에는 마낭(Manang) 지역의 오래된 마을, 브라가(Bhraka)로 간다. 카트만두에서 차 타고 12시간이 넘게 걸리는 곳. 풍화된 거대한 돌산 아래 티베트식으로 지어진, ‘황량해서 아름다운’ 마을이다. 야크(Yak)를 키우며 살고 있다는 할아버지와의 만남. 한여름에도 쌀쌀한 고산 지대에서 야크 버터는 없어선 안 될 필수 식재료다. 몸의 체온과 부족한 단백질을 보충해주기 때문. 인심 좋은 할아버지에게 차 한 잔 얻어 마시고 본격적인 마을 구경에 나선다.

티베트 불교 수도승들이 모여 살며 형성된 마을답게 600년이 넘은 오래된 사원이 있다는데. 척박하고 거친 대자연에서의 삶과 종교의 의미를 되새기며 경건하게 기도를 올려본다. 마낭 지역에 오면 꼭~! 가야 하는 곳이 있다?! 해발 3,518m에 위치한 영화관! 작은 영화관이지만 있을 건 다 있다. 팝콘과 찌아(네팔식 밀크티)를 먹으며 즐기는 세계에서 제일 높은(?) 영화관, 강력 추천!

이날은 이명화 NGO 활동가가 큐레이터로 나선다.

단순한 여행 정보 프로그램에서 벗어나 세계 곳곳의 생생한 체험기를 전달하는 여행 프로그램 EBS1 ‘세계테마기행’은 매주 월~목요일 오후 8시 40분 방송된다.

*방송시간 : [1TV] 월~목 저녁 8시 40분(본) | [1TV] 일 오후 5시 30분(재) | [1TV] 월~목 오전 6시 10분(전재).

/ 사진제공 = EBS 세계테마기행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