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05:40 (월)
실시간뉴스
[EBS 한국기행] ‘구례 콩국수와 남원 추어탕’-여름아 부탁해 4부
상태바
[EBS 한국기행] ‘구례 콩국수와 남원 추어탕’-여름아 부탁해 4부
  • 김은경 기자
  • 승인 2023.07.13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BS 한국기행] ‘콩국수와 추어탕’-여름아 부탁해 4부
[EBS 한국기행] ‘콩국수와 추어탕’-여름아 부탁해 4부

[푸드경제신문 김은경 기자] 오늘(13일) EBS 1TV 시사교양 프로그램 <한국기행>은 ‘여름아 부탁해’ 4부 ‘콩국수와 추어탕’ 편이 방송된다.

‘사랑이 없는 인생이란 여름이 없는 계절과 같다’는 스웨덴 속담이 있다. 아마도 우리 삶에 꼭 필요한 것이 사랑과 여름이라는 의미일 것이다!

여름의 한복판으로 들어서며 덥고 습한 공기만이 가득한 지금, 우리가 알지 못하는 여름에 푹 빠져보자.

짙푸른 지리산 능선이 넘실대고 시원한 섬진강 물살이 휘돌아 치는 곳. 볕 아래 단 과실이 색색깔로 영글어 가고 한여름 무더위를 오히려 반기는 사람들이 사는 곳으로 떠나본다.

우리의 찬란하고 시원한 이 계절, 여름아 부탁해~

# 현천마을 단짝 할머니의 여름 나기

산수유나무가 가득한 구례 현천마을.

먼저 남편을 떠나보낸 이화자, 강태심 할머니는 서로에게 의지하며 지루할 틈 없는 여름을 보내고 있다.

날만 밝으면 누가 먼저랄 새도 없이 마을 도랑에 모여 사이좋게 빨래를 하고 여름 볕에 바삭하게 빨래를 말린다.

지루함을 채워주는 단짝과 함께여도 쉬 가시지 않는 더위.

이때 단짝 할머니들이 선택한 메뉴는 바로 시원한 여름 별미 콩국수!

시집올 때부터 자리를 지키고 있던 확독으로 콩을 직접 갈아 콩국수와 오이무침을 만들어 먹는다는데,

시원한 여름 음식을 함께 나눌 단짝이 있어 고마운 여름이다.

# 미꾸리 부자의 여름

미꾸리로 유명한 전북 남원에는 토종 미꾸리 양식을 하고 있는 박종완 씨와 5년 전부터 아버지의 일을 함께 하고 있는 아들 박유진 씨가 있다.

과거 토종 미꾸리 복원에 힘썼던 만큼 미꾸리에 자부심이 큰 아버지 종완 씨 곁에서 일을 배우는 아들 유진 씨는

아직은 실수도 하고 그만큼 아버지의 잔소리도 듣지만 사실 두 부자는 그 누구보다 서로에게 의지하고 보람을 느끼며 양식장을 꾸려가고 있다고.

“아들이 마음으로 받아들이고 따라주는 것만으로 대견하고 고맙죠. 쉬운 일이 아니거든요. 외로운 직업이고 사명을 갖고 해야 될 정도로”

이 여름, 부자가 선택한 더위에 좋은 메뉴는 종완 씨의 노모 정문옥 할머니의 손맛으로 끓여 낸 추어탕과 여름 장마에 비가 잦은 요즘 어울리는 깻잎 미꾸리 튀김!

이 두 이야기를 만난 당신의 선택은 과연? 콩국수인가? VS 추어탕인가?

 

대한민국 전국 방방곡곡의 비경과 그곳에 사는 사람들의 삶을 담은 이야기, 아름다운 여행 다큐멘터리 프로그램 EBS ‘한국기행’은 매주 월~금요일 오후 9시 30분에 방송된다.

/사진=EBS 한국기행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