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21:05 (토)
실시간뉴스
한국환경공단–한국토지주택공사–E-순환 거버넌스 MOU "생활폐기물 자원순환체계 구축"
상태바
한국환경공단–한국토지주택공사–E-순환 거버넌스 MOU "생활폐기물 자원순환체계 구축"
  • 정선우 기자
  • 승인 2023.06.30 18: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른쪽부터)안병옥 이사장(한국환경공단), 이한준 사장(한국토지주택공사), 정덕기 이사장(E-순환거버넌스).
(오른쪽부터)안병옥 이사장(한국환경공단), 이한준 사장(한국토지주택공사), 정덕기 이사장(E-순환거버넌스).

 

[푸드경제신문 정선우 기자]"폐전기·전자제품의 순환경제 실현기반 마련했다."

환경부 산하 한국환경공단(이사장 안병옥)은 폐전기·전자제품의 재활용 활성화를 위하여 6월 30일 LH 서울본부에서 한국토지주택공사와 폐가전 재활용 전문 기관인 한국전자제품자원순환공제조합(이하 “E-순환 거버넌스”)과 함께 자원순환체계 구축 사업의 효과적 수행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으로 한국토지주택공사의 공익사업지구내 이주과정에서 발생하는 생활폐기물 중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등 폐전기·전자제품이 수거되어 안전하고 적정하게 회수·재활용하게 된다. 

전기·전자제품 폐기를 희망하는 가정에서는 E-순환 거버넌스 콜센터(1899-7047)이나 인터넷 모두비움(esg.modubium.or.kr)으로 신청하면 E-순환거버넌스에서 방문일정을 조율하여 제품을 인수하고 재활용업체에 적정하게 인계한다. 

한국환경공단측은 "이번 협약을 통해 LH 보상현장에 방치된 생활폐기물로 인한 환경오염 문제를 해결하고 각 가정에는 폐기물 처리의 편의를 제공하게된다. 또한 연간 약 1,161톤의 폐전기·전자제품을 회수하여 이산화탄소 배출량 2,864톤을 감축하여 소나무 20,503그루 심는 환경적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면 "각 기관은 다음과 같은 역할을 수행한다"고 밝혔다.

▲한국환경공단은 자원순환체계가 원활하게 운영되도록 정보제공과 제도지원을 하고 적정 재활용을 모니터링한다.

▲한국토지주택공사는 전국 사업지구 현장에서 폐가전 등을 수거하여 E-순환거버넌스로 인계한다.

▲E-순환거버넌스는 무상 방문수거 및 한국토지주택공사로부터 인수한 폐전기·전자제품을 친환경적으로 재활용 처리하고, 회수·재활용에 소요되는 비용을 부담한다.

한국환경공단 안병옥 이사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도시개발 사업에서 발생하는 폐전기·전자제품까지 환경적으로 건전한 처리가 될 수 있는 초석이 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순환경제를 위해 많은 공공기관과 자원순환체계를 구축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