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04:50 (일)
실시간뉴스
尹대통령, 43주년 5·18기념식 참석 '임을 위한 행진곡' 함께 불렀다
상태바
尹대통령, 43주년 5·18기념식 참석 '임을 위한 행진곡' 함께 불렀다
  • 정선우 기자
  • 승인 2023.05.18 12: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매년 오겠다" 5월단체와 약속 지켜, 보수정권 대통령 중 첫 2년 연속 참석
윤석열 대통령이 18일 제43주년 5·18민주화운동 기념식 '오월정신 국민과 함께'에 참석하기 위해 광주 북구 국립 5·18민주묘지로 들어서고 있다. 윤 대통령 입장은 오월어머니들과 공법단체장 등이 함께 했다.(뉴스1)
윤석열 대통령이 18일 제43주년 5·18민주화운동 기념식 '오월정신 국민과 함께'에 참석하기 위해 광주 북구 국립 5·18민주묘지로 들어서고 있다. 윤 대통령 입장은 오월어머니들과 공법단체장 등이 함께 했다.(뉴스1)

 

[푸드경제신문 정선우 기자]"오월의 정신 아래 우리는 하나입니다."

5·18민주화운동 43주년 기념식에 윤석열 대통령을 비롯해 김진표 국회의장, 추경호 부총리 등 정부 인사들이 대거 참석했다.

'오월 정신, 국민과 함께' 주제로 치러진 기념식은 18일 오전 광주시 북구 운정동 국립5·18민주묘지에서 엄수됐다.

여야 정치권과 5·18민주화운동유공자, 유족, 각계 대표, 학생 등 3000여명의 참석자가 하얀 우비를 입고 비가 내리는 기념식장에 자리했다.

기념식은 국민의례, 여는 영상, 경과보고, 헌정공연, 기념사, 기념공연, 참석자들의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 순으로 진행됐다.

이날 오전 9시55분쯤 국립5·18민주묘지에 도착한 윤석열 대통령은 민주의문에서 오월어머니 15명을 만나 기념식장으로 발걸음을 옮겼다. 오월어머니들은 윤 대통령에게 '오월 정신 헌법 전문 수록'을 부탁했다.

윤 대통령과 오월어머니들은 5·18민중항쟁추모탑에서 헌화와 분향으로 오월영령을 기리는 것으로 공식 기념식을 시작했다.

애국가는 1980년 5·18민주화운동 당시 계엄군의 버스 총격으로 희생자가 발생한 동구 주남마을 인근 지한초등학교 학생들이 제창했다. 여는 영상에선 1980년부터 지금까지 동구 5·18민주광장에서 광주의 모든 시간을 지켜봐 온 '5·18시계탑' 이야기로 꾸며졌다.

민주화운동 경과 보고는 광주교도소에서 계엄군의 총탄에 숨진 고 임은택씨의 손녀 임도열 학생과 유공자 가족인 이인선 학생이 맡아 '미래세대가 오월 정신을 이어가겠다'고 다짐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기념사에서 "우리는 43년 전 자유민주주의와 인권의 가치를 피로써 지켜낸 오월의 항거를 기억하고, 민주 영령들을 기리기 위해 함께 이 자리에 섰다"며 "민주 영령들의 희생과 용기에 깊은 경의를 표하며 명복을 빈다"고 말했다.

특히 윤 대통령은 "이 땅의 자유민주주의는 저절로 얻어진 것이 아니라 수많은 분들의 희생과 헌신으로 지켜낸 것"이라면서 "오월 정신은 자유민주주의 헌법 정신 그 자체이고, 우리가 반드시 계승해야 할 소중한 자산"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오월 정신은 우리에게 자유민주주의 지키기 위한 실천을 명령하고 있다"며 "오월의 정신으로 우리는 모두 하나가 됐다. 오월의 정신 아래 우리는 하나다. 민주 영령들의 안식을 기원한다"고 강조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18일 광주 북구 운정동 국립5·18민주묘지에서 열린 제43주년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에 참석해 '오월의 정신 아래 우리는 하나 입니다'라고 방명록을 작성했다.(뉴스1)
윤석열 대통령이 18일 광주 북구 운정동 국립5·18민주묘지에서 열린 제43주년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에 참석해 '오월의 정신 아래 우리는 하나 입니다'라고 방명록을 작성했다.(뉴스1)

 

윤 대통령은 "오월의 정신은 자유와 창의, 그리고 혁신을 통해 광주와 호남의 산업적 성취와 경제 발전에 의해 승화되고 완성된다"며 "저는 광주와 호남이 자유와 혁신을 바탕으로 AI와 첨단 과학 기술의 고도화를 이루어 내고, 이러한 성취를 미래세대에게 계승시킬 수 있도록 대통령으로서 제대로 뒷받침하겠다"고 말했다. 이 발언 직후 기념사 중 처음으로 박수가 터져 나왔다. 

5·18 당시 계엄군에 자식을 잃은 아픔을 가슴에 품고 살아가는 '오월의 어머니' 이야기를 전하는 영상도 상영됐다. 소리꾼 이봉근은 가수 나훈아의 곡 '엄니'를 오월어머니들에게 헌정했다.

기념공연에선 국민 인터뷰 '함께 잇는 오월' 영상이 소개됐고, 광주·서울·부산·대구 지역의 청소년과 청장년층 30명으로 구성된 합창단이 '바위섬'을 노래했다.

기념식은 윤 대통령을 포함해 참석자 전원이 '임을 위한 행진곡'을 함께 부르는 것으로 막을 내렸다.

윤석열 대통령,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 이재명 민주당 대표 등 참석자들은 굳게 쥔 주먹을 흔들며 임을 위한 행진곡을 제창했다.

기념식 폐막 후 윤 대통령은 국립묘지 1묘역에 잠들어 있는 5·18 당시 대동고 3학년생 전영진군, 행방불명자 김재영씨, 계엄군의 고문 후유증으로 숨진 시민군 정윤식씨 등의 묘지를 참배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방명록에 '오월의 정신 아래 우리는 하나입니다'라는 문구를 남겼다.

윤석열 대통령은 2년 연속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에 참석하면서 취임 첫해 광주를 찾아 5월단체와 한 약속을 지켰다. 보수정권 대통령 중에서는 첫 2년 연속 참석이다.

윤 대통령은 지난해 취임 후 첫 공식행사로 진행한 42주년 5·18기념식에 참석해 5월단체에게 "한 번이 아니라 매년 기념식에 오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