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08:15 (일)
실시간뉴스
환경부-한국환경공단 수질오염방제센터, 대규모 수질오염사고 위기대응 준비태세 종합점검
상태바
환경부-한국환경공단 수질오염방제센터, 대규모 수질오염사고 위기대응 준비태세 종합점검
  • 정선우 기자
  • 승인 2023.04.28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푸드경제신문 정선우 기자]"사고 현장에서 대응하는 담당자의 생생한 목소리를 듣는 점검의 장을 마련했다."

환경부 산하 한국환경공단(이사장 안병옥, 이하 “공단”)은 환경부와 함께 4월 28일 KT인재개발원(대전시 소재)에서 '대규모 수질오염사고 위기대응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번 워크숍은 대규모 수질오염 현장조치 행동매뉴얼 작성 기관인 7개 유역(지방)환경청 및 17개 광역자치단체, 2개 공공기관(공단 및 한국수자원공사)의 재난 및 수질오염사고 대응 담당자를 대상으로 진행하였으며, 효과적 사고 대응체계 점검, 사고 통계를 통한 실제 대응 사례 분석, 국가 재난 대응의 전문가 강의, 위기대응 매뉴얼 개정 및 사고 대응 전반에 관한 현안사항 의견청취 및 질의‧응답의 시간을 가졌다.

한국환경공단 관계자는 "특히, 이번 워크숍은 대규모 수질오염사고 발생 시 중앙사고수습본부인 환경부와 지역사고수습본부인 환경청, 지역재난안전대책본부인 지자체, 전문 방제지원의 수질오염방제센터(공단) 등 위기대응 기구가 한자리에 모여 사고 대응체계의 개선사항 및 현장의 애로사항을 직접 소통하는 장이 되었다"면서 "향후, 워크숍에서 논의된 중요한 사항들은 환경부의 면밀한 검토 후 위기대응 매뉴얼 개정 등 신속하고 효율적인 사고 대응이 되도록 공단에서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공단의 수질오염방제센터(이하 '방제센터')는 2010년에 설치되어 물환경보전법에 따라 운영되고 있으며, 수질오염사고 시 관할 지자체 및 유역(지방)환경청의 방제지원 요청에 따라 전문 방제 인력 및 기술, 장비, 물품 등을 신속히 지원하여 대하천 및 식수원 등으로 확산되지 않도록 대응하고 있다.

또한, 4대강 유역에 15개의 방제 비축시설에서 선박(22대) 및 항공드론(7대), 장비(126대), 물품(25종) 등을 상시 비축‧운영하고, 대규모 합동훈련 및 지자체 대상 방제 기술교육 등 즉각적인 사고대응 태세를 확립하고 있다.

특히, 그간 축적된 전문방제 기술 및 장비를 기반으로 4차 산업기술을 활용한 방제지원용 무인선 및 무선 유회수기 개발 등 선진방제 체계를 구축 중이다.

안병옥 한국환경공단 이사장은 “복합적인 수질오염사고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만큼 관계기관과 협력 강화 및 대응체계 상시 점검으로, 어떠한 사고라도 즉각적인 공동 대응을 통해 국민과 수생태에 안전하고 지속가능한 물환경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