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10:30 (월)
실시간뉴스
'초고령화' 한국, 소득 15% 연금 쌓아야 OECD 수준 노후 가능
상태바
'초고령화' 한국, 소득 15% 연금 쌓아야 OECD 수준 노후 가능
  • 박연화 기자
  • 승인 2023.02.27 17: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험연구원과 한국사회보장학회가 27일 서울 여의도 전국경제인연합회관 컨퍼런스센터에서 '초고령사회를 대비한 공·사적연금 정책방향' 세미나를 개최했다. (보험연구원 제공)
보험연구원과 한국사회보장학회가 27일 서울 여의도 전국경제인연합회관 컨퍼런스센터에서 '초고령사회를 대비한 공·사적연금 정책방향' 세미나를 개최했다. (보험연구원 제공)

 

[푸드경제신문 박연화 기자]"소득 15%는 연금으로 쌓아라."

일반적인 급여를 받는 소득자가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평균 수준의 노후소득대체율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사적연금 적립률이 연 소득의 15%에 이르러야 한다는 제언이 나왔다.

보험연구원과 한국사회보장학회는 27일 서울 여의도 전국경제인연합회관 컨퍼런스센터에서 '초고령사회를 대비한 공·사적연금 정책방향' 세미나를 개최해 이같은 내용을 발표했다.

정원석 보험연구원 연구위원은 해외의 연금개혁 사례를 살펴보고 우리나라의 공·사적연금의 상호보완적 활용을 강조했다.

특히 연금개혁 이후 소득대체율이 현재 수준을 유지한다고 하더라도 평균소득자가 OECD 평균 수준의 노후소득대체율인 60%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사적연금 적립률이 연 소득의 15%, 운용수익률은 연평균 4% 수준이 요구된다고 밝혔다.

사적연금이 노후소득 보장을 위해 충분한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더 많이, 더 오래, 더 잘 운용'하도록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를 위해 △퇴직연금과 연금저축의 중도인출 및 이직 시 해지 조건 강화 △퇴직연금 수령 시에는 종신연금 혹은 그에 상응하는 연금화 수령 의무화 등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석재은 한림대학교 교수는 '공적연금의 지속가능한 다층기본보장 방안'이라는 주제로 국민연금과 기초연금, 법정퇴직연금을 포함해 소득계층별 최적화된 다층노후소득보장체계를 통한 기본보장 방안의 연금개혁안을 제안했다.

현재 공적연금의 불균형한 수급 및 부담구조를 개선해 MZ세대, 그 자녀세대의 연금보험료 부담을 수용가능하게 함으로써 연금불안을 제거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게 석 교수의 판단이다. 

그러면서 석 교수는 "평균소득자의 국민연금 명목소득대체율은 40년 가입기준 40%이나 현실적으로 소득대체율은 25% 내외로 추정된다"며 "가입기간 확대를 통한 실질소득대체율 확보가 저소득층의 기본보장에 효과적일 것"이라고 평가했다.

또한 기초연금의 역할을 국민연금과의 관계 속에서 검토할 필요가 있으며, 현행 중하위 70% 정액 기초연금에서 40만원 인상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안철경 보험연구원장은 "공적연금은 적게 내고 많이 받는 구조에 저출산, 고령화 등으로 기금 고갈이 우려되는 상황"이라며 "공적연금의 파트너로서 사적연금의 노후소득보장 기능 강화가 어느 때보다 요구되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