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01:30 (월)
실시간뉴스
농식품부, 청년농 3만명 육성한다...스마트팜 지원 등으로 농업 지속 가능성 확보
상태바
농식품부, 청년농 3만명 육성한다...스마트팜 지원 등으로 농업 지속 가능성 확보
  • 정선우 기자
  • 승인 2022.10.05 15: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푸드경제신문 정선우 기자]"첨단기술에 친숙한 청년농이 유입되고 청년층 등을 중심으로 스마트농업 관련 핵심 기술을 우리 농업에 적용하면 우리 농업이 미래성장산업으로 힘차게 도약할 수 있다."

농림축산식품부가 5일 제9차 비상경제민생회의에서 '농업혁신 및 경영안정 대책'을 발표하고 청년농 육성과 농업 스마트화를 본격 추진하기로 했다.

농식품부는 2027년까지 청년농 3만명 육성을 목표로 창업 준비단계부터 성장단계까지 전주기 맞춤형 지원 체계를 구축한다. 매년 5000명을 육성할 계획으로 농식품부는 청년층이 농업 창업 준비 및 농촌 정착에 어려움을 덜 수 있게 재정 지원도 확대할 방침이다.

청년농에 지급하는 영농정착지원금의 지원 대상을 현 3000명에서 내년 4000명으로 확대하고 단가도 월 100만원에서 110만원으로 인상한다.

이를 통해 청년농 비중을 끌어올릴 계획이다. 2020년 기준 국내 청년농 비중은 1.2%(12만4000명) 수준으로 65세 이상 고령농 비중(56%)에 크게 미치지 못하는 실정이다.

청년농의 원활한 정착을 위해 농식품부는 농지 공급도 대폭 확대할 계획이다. 자금력이 부족한 청년농을 위해 생애 첫 농지 취득을 위해 자부담분에 대한 농신보 보증(최대 3억원)도 제공한다. 

농식품부는 청년농이 원하는 농지를 30년간 임차해 농사를 지은 후 매입할 수 있는 선(先)임대-후(後)매도 제도를 내년부터 도입한다.

청년농의 스마트팜 창업을 돕기 위해 온실을 지을 수 있도록 땅을 정비해 임대형 스마트팜(지능형 농장), 임대주택을 모두 제공하는 청년농스타트업단지도 내년 6㏊ 규모를 조성할 방침이다.

농식품부는 "농지·시설·농기자재 등 농업 기반 투자 시 투자·담보 능력이 부족한 청년농의 금융부담도 크게 완화한다. 상환기간을 기존 15년에서 25년으로 늘리고 금리는 2%에서 1.5%로 완화해 청년농의 상환부담이 45% 감소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농식품부는 스마트팜을 시작하는 경우 최대 30억원까지 융자를 지원하고, 일시적 경영 위기를 겪을 시 1년간 상환을 유예하도록 해 안전망을 강화한다.

정부는 성장 가능성이 높은 청년농에게 투자하기 위한 청년농 전용펀드(영파머스펀드)를 2027년까지 1000억원 규모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청년농의 농촌 정착을 위해 정부는 주택·돌봄·교육 등 필요한 생활 서비스를 체계적으로 제공하는 생활권을 400개소 구축하고, 청년보금자리주택 조성도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전국 시설원예·축사 30% 스마트화도 추진된다.

시설 스마트화는 기존 온실·축사에 환경제어·데이터관리 등 즉시 적용 가능한 기술과 장비를 보급해 전화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온실에서 재배하는 딸기, 화훼 등 주요 품목을 대상으로 정보통신기술(ICT) 장비·인공지능(AI) 서비스를 2027년까지 1만㏊ 규모에 보급한다.

농식품부는 "2027년까지 1만1000가구 가량의 축사에 악취·질병 관리 등 문제 해결을 위한 시설과 축산 사물인터넷(IoT)이 보급한다. 각종 생산기반의 기후변화 대응력을 높이기 위해 밭작물 자동 관배수 시스템 등 스마트 기술·장비 보급을 확대하고, 자율 주행 트랙터·콤바인 및 드론·로봇 등 첨단 농기계를 개발·보급할 방침이다"라고 밝혔다.

정황근 농식품부 장관은 "청년농 육성과 스마트농업 확산을 주요 농정과제로 관리해 나가면서 식량안보를 위해 노력해 온 기존 농업인에 대한 소득·경영·생활 안정 장치도 확충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