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20:45 (토)
실시간뉴스
‘EBS 명의’ ‘무릎 통증 6주 프로젝트’ 1부
상태바
‘EBS 명의’ ‘무릎 통증 6주 프로젝트’ 1부
  • 이주석 기자
  • 승인 2022.07.15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BS 명의’ ‘무릎 통증 6주 프로젝트’ 1부
‘EBS 명의’ ‘무릎 통증 6주 프로젝트’ 1부

 

[푸드경제신문 이주석 기자] 오늘밤 ‘EBS 명의’는 <무릎 통증 6주 프로젝트> 1부가 방송된다.

'EBS 명의' 오늘 방송 <무릎 프로젝트 1부-통증 없이 오래 쓰는 법> 편에서는 EBS 명의에서는 정형외과, 재활의학과 명의들과 함께 수술 없이 무릎을 오래 쓸 마지막 기회, 명의와 함께하는 6주간의 무릎 프로젝트를 알아본다.

무릎을 움직일 때 뻐근하거나 통증이 느껴진다면?

계단을 내려갈 때 무릎이 아프다면?

쪼그려 앉거나 양반다리, 무릎을 꿇을 때 통증을 느낀다면?

양말을 신고 벗을 때 무릎이 불편하다면?

무거운 물건을 나를 때 무릎에 부담을 느낀다면?

체중이 증가한 뒤로 무릎에 통증이 생겼다면?

나이가 들수록 점점 닳아가는 무릎, 우리의 무릎 건강은 괜찮은 걸까?

 

‘EBS 명의’ ‘무릎 통증 6주 프로젝트’ 1부
‘EBS 명의’ ‘무릎 통증 6주 프로젝트’ 1부

 

조금씩 시작되는 무릎 통증을 외면하고 한번 치료 시기를 놓치기 시작하면 무릎은 점점 악화되며 돌이키기 힘들어진다. 그렇다면 우리가 놓치지 말아야 할 치료의 적기는 언제일까? 수술 없이 다시 건강한 무릎으로 돌아갈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오늘밤 EBS 명의에서는 정형외과, 재활의학과 명의들과 함께 수술 없이 무릎을 회복하기 위해 마지막 기회를 잡으려는 사람들, 그리고 수술 후 새로운 무릎으로 다시 시작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무릎 6주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명의와 함께 무릎 건강을 지키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체중이 증가할수록 무릎은 힘들다

60대의 한 여성은 무릎이 아픈 지 벌써 10년이 되었다. 왼쪽 무릎은 이미 5년 전 절골술을 시행했다. 그리고 이번엔 오른쪽 무릎에 통증이 심해지기 시작한 것이다. 걸으면 무릎이 쑤시는 통증 때문에 앉아서 쉬었다 가야 하고, 부엌에서 일할 때는 부엌 한 가운데 의자를 가져다 놔 일하다가도 틈틈이 앉아서 쉬어야 한다. 지난 10년간 무슨 일이 있었던 것일까? 이 여성은 10년 동안 약 22kg의 체중이 증가했다. 평소 먹는 것을 좋아하여 과식하는 습관이 있었고, 그렇게 살이 붙게 되며 무릎의 통증까지 심해지게 된 것이다. 체중 1kg이 증가하면 무릎에 가해지는 하중은 4kg이 증가한다. 무릎 건강을 위해서라면, 살을 빼야 한다. 과연 이 여성은 다이어트를 통해 무릎을 살릴 수 있을까?

 

‘EBS 명의’ ‘무릎 통증 6주 프로젝트’ 1부
‘EBS 명의’ ‘무릎 통증 6주 프로젝트’ 1부

 

무릎 통증은 관리가 필요하다

두 번째 참가자는 35년간 초등학교 교사로 일해 온 50대 후반의 한 여성, 아직 젊은 나이임에도 불구하고 무릎의 통증 때문에 일상생활이 불편해지기 시작한 것을 느꼈다. 통증을 처음 느낀 건 10여 년 전이었지만, 그동안 동네 정형외과에 다니고 스스로 규칙적인 운동을 하면서 자연스럽게 회복될 것으로 생각했다. 하지만 무릎은 회복되지 않았고, 점점 계단을 똑바로 내려가지 못해 옆으로 내려가거나, 의자에 앉을 때 다리를 펴고 앉아야 하는 등 무릎을 구부리지 못해 학교와 일상에서 생활하며 통증은 점점 심해져 갔다. 그러던 중 우연히 명의 무릎 프로젝트 모집 글을 보고, 프로젝트에 참여하게 되었다. 무릎 통증, 도대체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 걸까? 명의에서 무릎 통증을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함께 알아보자.

무릎을 위해 생활 습관을 바꿔야 한다

무릎 프로젝트의 세 번째 참가자는 올해 59세의 한 여성으로, 의류 매장에서 하루에 10시간 이상 서서 일할 때가 많다. 아침저녁으로 계속 통증이 오고, 서서 일하고 돌아온 저녁이면 다리가 퉁퉁 붓기에 수술까지 해야 하나 많은 생각이 들었다고 한다. 오래 서 있는 자세는 무릎에 가장 치명적인 자세일뿐더러 다리에 근육과 근력이 없어 무릎에 체중이 더 부하되고 있는 상태. 장시간 서서 일하거나 무릎에 부담을 주는 생활 패턴과 습관으로 무릎 통증이 생길 수밖에 없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명의가 말하는 무릎 건강을 위한 자세와 운동법, 함께 해보기로 한다.

EBS 명의 <무릎 프로젝트 1부 – 통증 없이 오래 쓰는 법> 편에서는 수술 없이 무릎을 회복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EBS1TV <무릎 통증 프로젝트 1부>는 오늘(15일 금) 밤 9시 50분에 방송된다.

/ 사진 EBS1TV <무릎 통증 프로젝트 1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