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21:00 (일)
실시간뉴스
정부, 밀가루 가격 안정 지원사업 본격 추진 "출하가격 '동결'하면 가격상승분 70% 지원"
상태바
정부, 밀가루 가격 안정 지원사업 본격 추진 "출하가격 '동결'하면 가격상승분 70% 지원"
  • 정선우 기자
  • 승인 2022.07.05 16: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푸드경제신문 정선우 기자]정부가 올 하반기부터 국내식품 물가 안정을 위해 국내 밀가루 가격 안정 지원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5일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국제 밀 선물가격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장기화와 미국 등 주요 수출국의 작황 악화로 치솟고 있다.

최근 미국 등 북반구 주요 수출국이 밀 수확기(6~9월)에 접어들고, 공급여건 개선에 대한 기대감이 시장에 반영되면서 지난달 평균 국제 밀 선물가격은 371달러/톤으로 전월(419달러/톤) 대비 11.5% 하락했다.

하지만 국제 밀 선물가격이 수입가격에 반영되는 시차(약 4~6개월)로 인해 지난달 평균 국내 밀 수입가격은 445달러/톤으로, 전월(438달러/톤) 대비 1.4%가 올랐다.

여기에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해 지난 3월 이후 상승한 밀 선물가격분도 올 하반기 수입가격에 반영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정부는 하반기 수입가격 상승에 따른 국내 물가 영향 최소화를 위해 밀가루 가격안정을 위한 지원사업에 본격 나선다. 이를 위해 지난 2차 추경에서 546억원의 예산도 확보해 둔 상태다.

우선 올 하반기 중 밀가루 출하가격 동결 또는 인상을 최소화(밀가루 가격 상승요인의 10% 범위 이내)하는 국내 제분업체를 대상으로 정부가 밀가루 가격 상승요인의 70%를 지원(제분업체 20%, 소비자 10%부담)한다. 지원기준은 지난달 말까지 확정한 제분업체의 밀가루 출하가격으로, 지원기간은 이달부터 내년 1분기(예산 소진 시 마감)까지다.

이날 오전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에서 국내 주요 제분업체 9개사와 간담회를 한 김인중 농식품부 차관은 "현재 식품 분야 물가 상승은 '22년 초까지의 국제곡물 가격 상승분'이 반영되는 과정"이라며 "국제 밀 가격이 국내에 영향을 미치는 시차 등을 고려할 때 하반기 이후 국내 식품 물가 상승 가능성에 철저히 대비해야 한다"며 업계 차원의 협조를 당부했다.

이어 "정부는 이미 발표한 물가안정 대책을 차질없이 추진함과 동시에 주요 식품 원재료에 대한 할당관세 적용 확대 등 소비자와 업계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추가로 필요한 조치사항이 있는지 면밀히 살피겠다"고 말했다.
 

 

사진 뉴스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