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00:20 (일)
실시간뉴스
국민연금, KB금융·한국앤컴퍼니·SK·HDC현대산업개발 등’ 정기주총 의결권행사
상태바
국민연금, KB금융·한국앤컴퍼니·SK·HDC현대산업개발 등’ 정기주총 의결권행사
  • 정현 기자
  • 승인 2022.03.25 11: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6차 수탁자책임 전문위원회 개최, sk 사내이사 최태원 선임 반대
국민연금공단 전경(국민연금 제공)
국민연금공단 전경(국민연금 제공)

[푸드경제 정현 기자] 국민연금기금 수탁자책임 전문위원회(위원장 신왕건)는 지난 24일 제6차 위원회를 개최하고, ‘KB금융, 한국앤컴퍼니, SK, HDC현대산업개발’ 등 총 16개사 정기주총 관련 의결권 행사를 심의했다.

이날 위원회 회의 심의 결과, KB금융·한국앤컴퍼니·SK·HDC현대산업개발 등 총 16개사의 정기주주총회 안건 중 이사·감사 선임, 이사 보수한도, 정관 변경 등에 관한 의결권행사 방향은 다음과 같다.

KB금융

KB금융 정기 주주총회(3.25.) 안건 중 사외이사 김영수 선임에 대해 중요한 지분·거래관계 등에 있는 회사의 상근임직원에 해당하는 등 이해관계로 인해 ‘반대’ 하였다. 이사 보수한도는 과다하다고 판단하여 ‘반대’하였으며, 그 외 안건은 모두 ‘찬성’ 결정하였다.

하나금융

하나금융 정기 주주총회(3.25.) 안건 중 이사 보수한도 및 특별공로금 지급은 과다하다고 판단하여 각 ‘반대’ 하였고, 그 외 안건은 모두 ‘찬성’ 결정하였다.

우리금융

우리금융 정기 주주총회(3.25.) 안건 중 사외이사 송수영 선임에 대해 중요한 지분·거래관계 등에 있는 회사의 상근임직원에 해당하는 등 이해관계로 인해 ‘반대’ 결정하였다. 사외이사 노성태, 박상용, 장동우, 감사위원회 위원이 되는 사외이사 정찬형, 감사위원 노성태, 장동우의 각 선임에 대해 기업가치 훼손에 대한 감독의무 소홀 등을 이유로 ‘반대’ 결정하였다. 그 외, 이사 보수 한도는 과다하다고 판단하여 ‘반대’ 하였으며, 비상임이사 이원덕 선임 등 나머지 안건은 모두 ‘찬성’ 결정하였다.

DGB금융

DGB금융 정기 주주총회(3.25.) 안건 중 이사 보수 한도는 과다하다고 판단하여 ‘반대’ 하였고, 그 외 안건은 모두 ‘찬성’ 결정하였다.

한국투자금융

한국투자금융 정기 주주총회(3.25.) 안건 중 임원퇴직위로금 지급 규정은 과다하다고 판단하여 ‘반대’ 하였고, 그 외 안건은 모두 ‘찬성’ 결정하였다.

KCC글라스

KCC글라스 정기 주주총회(3.25.) 안건 중 정관 일부 변경(정관에서 명칭 등을 정하지 않은 이사회 내 위원회를 이사회 결의로 설치)은 이사회 기능을 약화시킬 우려가 있다는 이유로 ‘반대’ 결정하였다. 이사 보수 한도는 과다하다고 판단하여 ‘반대’ 하였고, 그 외 안건은 모두 ‘찬성’ 결정하였다.

넷마블

넷마블 정기 주주총회(3.29.) 안건 중 김준현의 사외이사 선임 및 감사위원회 위원 선임에 대해 중요한 지분·거래관계 등에 있는 회사의 상근임직원에 해당하는 등 이해관계로 인해 각 ‘반대’ 결정하였다. 이사 보수 한도는 과다하다고 판단하여 ‘반대’ 하였으며, 그 외 안건은 모두 ‘찬성’ 결정하였다.

카카오

카카오 정기 주주총회(3.29.) 안건 중 이사 퇴직금 지급규정 개정(이사회 내 보상위원회 결의로 특별공로금을 지급)에 대해 이사회 결의사항으로 유지함이 적절하다고 보아 ‘반대’ 하였고, 그 외 안건은 모두 ‘찬성’ 결정하였다.

한국앤컴퍼니

한국앤컴퍼니 정기 주주총회(3.30.) 안건 중 사내이사 조현범 선임에 대해 기업가치 훼손 및 주주권익 침해 이력이 있다고 보아 ‘반대’하였고, 그 외 안건은 모두 ‘찬성’ 결정하였다.

SK

SK 정기 주주총회(3.29.) 안건 중 사내이사 최태원 선임에 대해 기업가치 훼손 및 주주권익 침해 이력이 있다고 보아 ‘반대’ 하였고, 그 외 안건은 모두 ‘찬성’ 결정하였다.
 

의안번호

안건 내용

결정 내용

1

재무제표 승인의 건

찬성

2

2-1

사내이사 최태원 선임의 건

반대

2-2

사외이사 염재호 선임의 건

찬성

2-3

사외이사 김병호 선임의 건

찬성

3

감사위원 김병호 선임의 건

찬성

4

이사보수한도 승인의 건

찬성

[자료 출처 : 국민연금기금 수탁자책임 전문위원회]

금호석유화학

금호석유화학 정기 주주총회(3.25.) 안건 중 현금배당(제1-2호)에 대해 주주제안(보통주 14,900원, 우선주 14,950원)보다 이사회안(보통주 10,000원, 우선주 10,050원)이 향후 중장기 투자계획 등을 고려할 때 더 적정한 수준이라고 보아 이사회안에 ‘찬성’하고 주주제안에 ‘반대’ 결정하였다.

사외이사 및 감사위원 선임 건에 대해서는 사외이사 박상수, 박영우, 감사위원 박상수 선임에 대해 각 ‘찬성’ 하고, 사외이사 이성용, 함상문, 감사위원 이성용 선임에 대해 각 ‘반대’ 하였으며, 그 외 안건은 모두 ‘찬성’ 결정하였다.

HDC현대산업개발

HDC현대산업개발 정기 주주총회(3.29.) 안건 중 사외이사 권인소 선임에 대해 기업가치 훼손에 대한 감독의무 소홀 등을 이유로 ‘반대’ 결정하였다. 이사 보수한도는 과다하다고 판단하여 ‘반대’ 하였고, 그 외 안건은 모두 ‘찬성’ 결정하였다.

SK이노베이션

SK이노베이션 정기 주주총회(3.31.) 안건 중 기타비상무이사 장동현 선임에 대해 기업가치 훼손 및 주주권익 침해 이력이 있다고 보아 ‘반대’ 결정하였다. 이사 보수 한도는 과다하다고 판단하여 ‘반대’ 하였고, 그 외 안건은 모두 ‘찬성’ 결정하였다.

HDC

HDC 정기 주주총회(3.29.) 안건 중 위원회에 부의된 사내이사 정경구 선임에 대해 기업가치 훼손 및 주주권익 침해 이력이 있다고 보아 ‘반대’ 결정하였다.

셀트리온

셀트리온 정기 주주총회(3.25.) 안건 중 위원회에 부의된 사외이사 및 감사위원 선임에 대해 모두 ‘찬성’ 결정하였다.

동국제강

동국제강 정기 주주총회(3.25.) 안건 중 위원회에 부의된 사내이사 장세욱 선임에 대해 기업가치 훼손에 대한 감독의무 소홀 등을 이유로 ‘반대’ 하였고, 사내이사 곽진수 선임은 ‘찬성’ 결정하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