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17:55 (토)
실시간뉴스
근육과 골밀도 감소 5060 세대, 단백질 섭취 안하는 이유가... “요리하기 귀찮아서”
상태바
근육과 골밀도 감소 5060 세대, 단백질 섭취 안하는 이유가... “요리하기 귀찮아서”
  • 이은주 기자
  • 승인 2021.12.21 16: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TV조선 '알콩달콩' 갈무리.
TV조선 '알콩달콩' 갈무리.

[푸드경제 이은주 기자]단백질은 5060세대에게 꼭 필요한 필수 영양소이지만 의외로 단백질 섭취에 공을 들이는 사람들은 많지 않다.  

리서치 전문 기업 미디어리얼리서치코리아가 대한민국 5060세대 10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도 크게 다르지 않다. 

최근 TV조선에서 방영중인 ‘알콩달콩’에서는 미디어 리얼리서치코리아의 리서치 애플리케이션 ‘리얼리서치’를 통해 대한민국 50~60세 1,000명(남녀 각 500명)을 대상으로 단백질 섭취를 하지 않는 이유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설문조사의 결괏값으로는 ‘요리하기 귀찮아서 32.9%’로 가장 많았다. 이어  '체중 증가에 대한 걱정'이 28.4%로 두번째로 많았고, 그 뒤는  ‘단백질 섭취에 대한 필요성을 못 느껴서' 26.4%, '단백질 섭취 후 변화를 느끼지 못해서'가 12.8%’ 순이었다.  

한편 ‘알콩달콩’에서는 중장년 층에게 필요한 ‘단백질’ 섭취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 시청자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전해줬다. 

뼈는 사람의 골격을 이루는 가장 단단한 조직이지만, 나이가 들며 노화에 의해 골밀도가 점점 약해진다. 나이의 증가에 따라 장에서 칼슘의 섭취가 적어질 뿐 더러, 쉽게 골절상을 당하는 등의 경우가 있으며, 골밀도의 노화로 인한 약해짐과 더불어 근육감소 또한 건강에 위협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산양유와 같은 높은 단백질 및 칼슘을 포함하고 있는 음식 섭취를 추천했다.

잘알진 것처럼 산양유는 염소에게서 나오는 젖을 말한다. 전문가들은 "산양유는 젖소에서 나오는 우유보다 소화가 쉽고 영양가가 높은 것이 특징이다. 여기에 칼로리는 적은 편이며, 골다공증 등 중 장년 층에게 필요한 요소인 단백질의 함유가 높은 편이다. 또한 골밀도에 이로운 비타민과 무기질 또한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다"고 전한다. 

이날 게스트로 출현한 배우 김혜정은 경기도 남양주시에 지내며 요리를 통한 단백질 섭취 및 꾸준한 운동으로 건강을 지키는 생활 습관을 보여주었으며, 특히나 노년층에게 필요한 단백질 보충위해 산양유를 섭취하는 등의 정보를 전해 관심을 모으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