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08:35 (일)
실시간뉴스
계란값 또 오를까? AI 확산에 정부 선제대응 나선다
상태바
계란값 또 오를까? AI 확산에 정부 선제대응 나선다
  • 정선우 기자
  • 승인 2021.12.09 09: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푸드경제 정선우 기자]"계란 수급 및 가격동향을 면밀히 모니터링하면서, 수급 불안이 발생하지 않도록 적극 대응해 나갈 계획이다."

AI 확산에 계란값이 또 오를까 당국이 전전긍긍이다. 최근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확산으로 시장에 계란 수급 우려가 커지자 정부가 즉각 신선란 수입에 나서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9일 국내 계란 수급 및 가격이 안정되면서 잠정 보류해 온 미국산 수입 신선란 공급을 재개, 이달 신선란 3000만개를 신속히 공급한다고 밝혔다.

최근 산란계 농장에서 AI가 발생했지만 아직 계란 수급에 영향은 없는 것으로 파악된다. 이번 신선란 수입은 가수요 등 전통시장 및 일부 유통업체의 계란 가격 인상 움직임이 있는 만큼 선제적 대응에 나선 것이라고 농식품부는 설명했다.

최근 충남 천안 및 전남 영암 산란계 농장에서 AI가 발생했으나 살처분에 따른 계란 공급여력 감소는 미미한 수준이며,최근 계란 공급량이 증가하면서 모든 등급의 계란 산지 가격은 안정적인 상황이다.

올해는 AI 방역정책이 개선으로 AI발생 위험을 2주단위로 평가한 후 위험도에 비례해 예방적 살처분 범위를 탄력적으로 조정하도록 했다.

산란계 농장이 예방적 살처분 대상에 포함되더라도 제외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하는 '질병관리 등급제'를 도입해 과거와 같은 대규모 살처분이 발생할 가능성은 매우 낮다는 설명이다.

농식품부는 "이번 수입 조치는 2개 산란계 농장에서 AI가 발생하면서 수급 불안에 대한 염려 및 가격상승 기대심리 등으로 전통시장 및 일부 유통업체가 계란가격을 인상하려는 움직임이 나타나면서 선제적 대응으로 조치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수입 신선란은 국내산 계란을 사용하는 판매점 등에 공급되며 국내산 수요 대체를 통해 가격안정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사진 뉴스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