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15:00 (토)
실시간뉴스
맛있는 황태 이야기 & 황태 요리 레시피 [푸드경제TV]
상태바
맛있는 황태 이야기 & 황태 요리 레시피 [푸드경제TV]
  • 김홍미 기자
  • 승인 2021.11.30 1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푸드경제 김홍미 기자] 맑고 진한 맛, 황태 해장국은 겨울이면 특히 사랑받는 영양식이다. 동장군을 이겨낸 겨울 보약, 황태를 이용한 건강한 요리 레시피를 만난다.

명태를 말린 황태는 말리는 동안 각종 영양소가 농축이 되고 성질이 따뜻해진다. 특히 간의 해독력을 높이는 각종 아미노산이 풍부하고 맛이 담백해 예로부터 검증된 숙취해소 식품. 아스파라긴산이 풍부한 콩나물과 먹으면 해독효과가 더욱 높아진다. 다른 생선에 비해 지방 함량이 적고 칼슘과 단백질이 풍부하여 여성들의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그만이다. 너무 오래 익히면 지나치게 익어 뻑뻑해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서 조리한다.

 

 

 

part1. 황태와 궁합이 잘 맞는 재료
 

 

콩나물
아스파라긴산이 해독작용을 높여주고 황태에 부족한 비타민을 보충해준다.

두부
두부는 황태의 담백한 맛을 살려주고 콩의 사포닌 성분이 해독작용을 높여준다.

홍합
감칠맛을 더하고 황태의 구수한 맛을 더욱 살려 준다. 다양한 조개류가 잘 어울린다.


시원한 맛을 내고 황태 특유의 냄새를 없애준다. 황태해장국, 무조림 등에 함께 한다.

미나리
미나리의 정유성분과 황태가 만나면 해독작용과 피로회복에 좋은 건강식품이 된다.

part2. 황태 활용법
 

-황태 조미료 만들기
황태살만 갈아서 천연 조미료를 만들어 각종 찌개나 국에 넣으면 구수한 맛이 일품. 오래 동안 끓여야 고유의 맛이 살아난다.
 

황태 조미료
황태 조미료

 

-맛있는 황태 요리 만들기
구수한 황태 요리의 참맛을 느끼려면 너무 많은 재료를 섞거나 오래 익히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황태와 궁합이 잘 맞는 재료 한두 가지와 더불어 시원하게 해장국으로 끓여 먹거나 맛있게 양념장을 만들어 구이와 찜 등으로 활용하는 것이 좋다.

 

맛있는 황태 요리 만들기
맛있는 황태 요리 만들기

 

-황태 육수 만들기
황태 머리와 꼬리 등을 버리지 말고 모아 두었다가 무와 다시마를 넣고 육수를 만들어 다양한 요리에 활용할 수 있다.
 

황태 육수 만들기
황태 육수 만들기

 

part3. 황태 요리 레시피 4
 

황태콩나물해장국
황태콩나물해장국

 

황태콩나물해장국

재료 : 황태 1마리, 콩나물 200g, 대파 1/2대, 달걀·청·홍고추 1개씩, 육수 5컵(다시마5*5 1장, 무 100g, 물 6컵), 고춧가루 1큰술, 소금 1작은술, 후춧가루·참기름 약간씩(황태 밑간) 다진 마늘 1큰술, 참기름 1/2큰술, 국간장 1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만드는 법 : ➊ 황태는 흐르는 물에 살짝 씻어 불린 후 살만 쪽쪽 찢어 분량의 재료로 밑간한다.➋ 콩나물은 잘 씻어 체에 밭치고 청·홍고추, 대파는 어슷썬다.➌ 냄비에 참기름을 약간 두르고 ①의 황태를 볶다가 육수를 반만 부어 끓어오르면 콩나물을 넣고 뚜껑을 덮는다.➍ 콩나물이 아삭하게 익으면 육수를 마저 붓고 고춧가루와 소금, 후추로 간을 맞춘다(기호에 따라 달걀을 깨뜨려 넣어 먹는다)

 

황태고추장양념구이
황태고추장양념구이

 

황태고추장양념구이

재료 : 황태(중간 크기) 5마리, 쪽파 5대, 통깨 약간, 들기름 적당량(재움장) 배즙 1/2컵, 간 양파·들기름 4큰술씩, 생강즙 1큰술, 후춧가루 약간(양념장) 식용유·고추장 5큰술씩, 간장·고운 고춧가루·조청 3큰술씩, 설탕·다진 마늘·청주 2큰술씩.

만드는 법 : ➊ 황태는 흐르는 물에 잘 씻어 살짝 불렸다가 머리, 가시와 지느러미를 제거한 후 모양을 잡아준다.➋ ①의 황태 껍질 쪽에 가위집을 여러 번 넣어 준 후 분량의 재움장을 발라 냉장고에 하룻밤 정도 재워둔다.➌ 분량의 양념장을 자글자글 끓여 식힌 후 ②의 황태에 고루 발라 준다.➍ 구울 때는 껍질 쪽부터 굽고 다 구워지면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송송 썬 쪽파와 통깨를 뿌려낸다.

 

황태무조림
황태무조림

 

황태무조림

재료 : 황태 1마리, 무 1/6개(200g), 청양 고추·붉은 고추 1개씩, 대파 1/2대, 소금·후춧가루 식용유·통깨 약간씩(조림장) 물 2컵, 멸치액젓 2큰술, 간장 설탕 조청 다진 마늘 청주 1큰술씩, 참기름 1작은술, 후춧가루 생강즙 약간씩

만드는 법 : ➊ 황태는 흐르는 물에 살짝 불려 먹기 좋게 3~4토막내서 소금, 후추로 밑간한 후 식용유 두른 팬에 겉만 살짝 지진다.➋ 무는 한입 크기로 도톰하게 은행잎 썰기를 한 후 끓는 물에 살짝 데치고 청, 홍고추, 대파는 3cm 길이로 채썬다.➌ 분량의 조림장 재료와 무를 냄비에 넣고 국물이 반 정도 졸아들 때까지 끓인다.➍ ③에 ①의 황태를 넣고 조림장을 끼얹어 가며 윤기 나게 조린다.➎ 국물이 자작하게 졸아들면 채썬 고추와 대파를 넣은 뒤 불을 끄고 뚜껑을 덮어 뜸을 들인 후 통깨를 뿌려낸다.

 

황태과일강정
황태과일강정

 

황태과일강정

재료 : 황태 1마리, 통조림 과일 1/2컵, 전분 5큰술, 달걀흰자 2큰술, 참기름 1/2큰술, 생강즙 1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튀김기름 적당량(강정소스) 물 1/2컵, 간장 2큰술, 설탕·청주 1큰술씩, 조청·다진 마늘 1/2큰술씩

만드는 법 : ➊ 황태는 흐르는 물에 재빨리 씻어 랩이나 행주를 덮어 부드럽게 한 후 한입 크기로 자른다.➋ 통조림 과일은 체에 밭친다.➌ 황태를 볼에 담고 전분, 달걀흰자, 참기름, 생강즙, 소금, 후추를 넣고 조물조물 무친 후 160도 정도의 기름에 노릇하게 튀겨 낸다.➍ 분량의 강정소스에 통조림 과일을 넣고 자글자글 끓이다가 농도가 나면 튀긴 황태를 넣고 재빨리 버무려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