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21:35 (일)
실시간뉴스
불리지 않고 빻는 '가루미’ 쌀맥주 원료로 인기, "목 넘김 부드럽고 담백"
상태바
불리지 않고 빻는 '가루미’ 쌀맥주 원료로 인기, "목 넘김 부드럽고 담백"
  • 정선우 기자
  • 승인 2021.11.01 14: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모작으로 재배된 '가루미'를 수확하고 있다.
이모작으로 재배된 '가루미'를 수확하고 있다.

[푸드경제 정선우 기자] "다양한 가공식품의 원료로서 가치가 높은 '가루미' 재배로 농가소득 향상과 쌀 가공산업의 부가가치 창출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물에 불리지 않아도 쉽게 빻아지는 벼 '가루미’가 쌀맥주 원료로 산업화되고 있다. 

농촌진흥청은 1일  올해 9월부터 전국 편의점에 유통되고 쌀맥주(가루미 30%) 신제품이 목 넘김이 부드럽고 담백해 소비자에게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고 밝혔다. 한 달 동안 약 15만개 가량이 판매되며 시장에 안정적으로 정착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가루미는 단단한 일반 멥쌀과 달리 물에 불리지 않고 바로 빻을 수 있는 건식제분 전용 품종이다.

농촌진흥청은 '가루미'의 건식제분 적합성을 과학적으로 규명했고 특허출원한 바 있다. 현재까지 ‘가루미’ 관련 특허기술이 10건이며. 총 11건이 기술이전 돼 쌀 가공식품 10여 종이 제품화됐다.

전북 고창의 수제맥주업체는 최근 '가루미' 관련 기술을 이전 받아 쌀맥주를 제조해 전국 편의점에 유통하고 있다.

가루미를 쌀맥주로 이용하면 쌀 제분 비용과 공정시간이 절약됨에 따라 생산비를 절약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실제 기존에 쌀을 이용해 가공식품을 만들기 위해서는 보통 2~3시간(떡은 6시간) 동안 쌀을 물에 담가 두는 공정이 필요했지만, ‘가루미’는 세척 후 바로 제분이 가능하다.

또한 '가루미'는 생육기가 짧은 조생종으로 타작물과의 돌려짓기에 적합해 쌀 가공산업 활성화는 물론 농가의 소득 향상에도 기여할 수 있다는 게 농진청의 설명이다.

 

사진 뉴스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