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19:20 (토)
실시간뉴스
추석 ‘송편’ 상차림과 제수 배열법
상태바
추석 ‘송편’ 상차림과 제수 배열법
  • 박연화 기자
  • 승인 2021.09.21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석 대표 음식, 송편
추석 대표 음식, 송편

 

[푸드경제 박연화 기자] 우리 전통의 명절 추석 날 아침이 밝았다. 오곡이 풍요로운 한가위 추석 차례상에는 그 해에 농사지어 수확한 재료로 만든 음식과 햇과일을 올린다.

추석의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토란탕, 송편, 밤단자, 대추단자, 토란단자 등이 있으며 또한 고사리, 도라지, 시금치, 무 등을 이용한 갖은 나물과 어산적, 과기산적 등의 적이 있다. 여기에 버섯, 생선, 고기로 만드는 전, 약포, 어포, 장포 등의 포와 햇김치와 물김치, 생율, 대추, 사과, 배, 감, 포도 등의 햇과일을 올린다.

차례상은 가장 귀한 음식을 먹으며 축복과 풍요를 기원하는 우리 민족의 명절 의식으로, 특히 추석 차례상에는 송편이 빠지지 않는다.

추석의 대표 음식, 송편은 소와 떡살 모두 영양가가 높은 우리의 전통음식이다. 송편의 주재료인 쌀은 탄수화물, 단백질, 식이섬유, 미네랄 등 10가지 영양성분이 들어 있는 기능성 식품으로, 콩이나 깨로 만든 송편 소에는 비타민과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오곡이 풍성한 한가위에 맞이하는 추석엔 영양 많고 맛도 좋은 잡곡 송편을 만들어 올리는 것도 의미가 있다. 맛있고 건강에도 좋은 잡곡 송편 만드는 방법을 소개한다.
 

잡곡 송편 만드는 법

①먼저 쌀가루와 메조 및 메수수 가루를 3:1의 비율로 준비한 후 잘 섞는다. 식감은 거칠어도 건강에 좋은 송편을 만들기 위해서는 2:1의 비율로 섞어도 좋다.

②반죽할 때는 쌀과 잡곡가루에 소금을 약간 넣은 후 3컵(1컵 180ml 기준)당 뜨거운 물 2컵을 넣으면서 익반죽한다.

③준비한 반죽은 젖은 베보자기나 비닐 등으로 덮어둔다.

④반죽을 밤알 크기만큼 떼어 낸 다음 기호에 맞게 준비한 소를 넣고 빚으면 된다.

⑤빚은 송편은 솔잎을 깐 찜통에서 서로 닿지 않게 얹고 김이 오르고 난 뒤 20∼25분 정더 찐다. 불을 끄고 5분 정도 뜸을 들인 후 참기름이나 들기름을 발라낸다.

 

제수 배열 법

1열
과실과 조과가 오르는데 조율이시(棗栗梨枾)로 왼쪽에는 대추, 밤, 배, 감을 순서대로 놓고 홍동백서(紅東白西)라 하여 붉은 과일은 동쪽으로, 흰 과일은 서쪽으로 둔다.
2열
좌포우혜(左脯右醯)로 왼쪽에는 포, 오른쪽에는 식혜를 올리고 나물류는 포와 식혜 사이에 놓고 맑은 국간장과 나박김치를 놓는다.
3열
육탕, 소탕, 어탕을 놓는다.
4열
어동육서(魚東肉西)라 하여 머리는 동쪽, 꼬리는 서쪽을 향하게 놓는데 고기, 생선, 닭을 한꺼번에 한 접시에 담는다.
5열
신위 바로 밑에는 시접과 잔반을 놓는데 잔반 양편으로 송편을 담아 놓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