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08:50 (월)
실시간뉴스
무장반군 탈레반, 대통령 떠난 아프카니스탄 완전 장악
상태바
무장반군 탈레반, 대통령 떠난 아프카니스탄 완전 장악
  • 정선우 기자
  • 승인 2021.08.16 18: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푸드경제 정선우 기자]탈레반이 미국이 떠난 아프카니스탄을 완전 장악했다. 아프가니스탄 반군 탈레반은 16일 수도 카불의 대통령궁을 점령한 뒤 “이제 전쟁은 끝났다”며 종전을 선언했다.

로이터는 탈레반이 아슈라프 가니 대통령이 아프가니스탄을 떠난 후 카불에 진입해 대통령궁을 접수했다고 로이터는 보도했다.

앞서 자비훌라 무자히드 탈레반 대변인은 카불 현지 경찰들이 도시를 떠났다는 소식이 나온 직후 약탈을 막을 목적으로 카불 진입을 명령했다고 설명했다.

탈레반은 이와 함께 “전쟁은 끝났다”며 종전을 선언했다. 탈레반은 대통령궁을 장악한 뒤 탈레반기도 게양했다.

무자히드 탈레반 대변인은 이날 알자지라방송에 "아프간에서 전쟁은 끝났다"며 "통치 방식과 정권 형태가 곧 정해질 것"이라면서 "우리는 주민과 외교 사절의 안전을 지원하겠다는 것을 모두에게 보장한다. 모든 아프간 인사와 대화할 준비가 됐으며, 필요한 보호를 보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가니 대통령은 이미 카불을 벗어나 타지키스탄으로 향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가니 대통령은 보안군이 카불을 지킬 것이라고 호언장담했지만 정작 그 자신은 국민을 버리고 도주했다.

앞서 무자히드 탈레반 대변인은 탈레반이 수도 카불을 포위하고 대기 중이던 전투원들에게 진입을 명령했다고 밝혔다.

무자히드 대변인은 카불 시내 현지 경찰들이 도시를 떠났다는 소식이 나온 직후 약탈을 막을 목적으로 진입을 명령했다고 설명했다.

압둘 사타르 미작왈 아프간 내무장관은 TV 연설에서 과도 정부에 평화적인 권력 이양이 있을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미 탈레반은 아프간 내 행정을 장악하기 시작했다. 공항과 병원을 계속 운영하며, 긴급 물품의 공급 또한 중단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탈레반 대변인은 카불 내 외국인은 원하면 떠나고, 떠나지 않는다면 새 탈레반 정부에 등록을 해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아프간 정부군을 향해서는 귀향을 허용한다며 사실상 군대 해산을 지시했다.

로이터는 3명의 외교 소식통을 인용, 한때 아프간 내무장관을 지냈던 알리 아흐마드 잘랄리가 과도 정부의 수반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

 

#푸드경제 #아프카니스탄 #탈레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