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14:25 (일)
실시간뉴스
서초구, 서울고속터미널 일대 '미세먼지 안심구역' 조성 집중 관리
상태바
서초구, 서울고속터미널 일대 '미세먼지 안심구역' 조성 집중 관리
  • 한유진 기자
  • 승인 2021.02.25 09: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분진 흡입차량(서초구 제공).
분진 흡입차량(서초구 제공).

[푸드경제 한유진 기자] 서울 서초구는 서울고속버스터미널 일대(1.6k㎡)를 '미세먼지 안심구역'으로 조성해 집중 관리한다고 25일 밝혔다.

서울고속버스터미널 일대는 서초구의 대표적인 교통 밀집 지역으로, 최근 3년간 평균 초미세먼지가 24ug/㎥에 달하는 지역이다.

이 곳에는 어린이집, 초등학교, 경로당 등 미세먼지 취약계층이 이용하는 시설 50개소와 공사장, 주유소 등 미세먼지 배출원도 12개소 분포하고 있다.

서초구는 오는 3월부터 터미널 일대에 먼지를 흡입하는 분진 흡입차 2대를 하루 4회 집중 운행해 미세먼지 배출 원인인 도로재 비산 먼지를 최대한 제거한다.

서초구 관계자는 "터미널 일대는 차량 배출가스로 인한 대기오염이 문제"라며 "차량의 공회전을 줄여야 미세먼지 저감이 가능하지만 기온이 영하로 내려가는 겨울철과 이른 봄철에는 공회전 단속이 법적으로 어려워 구역 전용 분진흡입차를 집중 운영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터미널 주변 공사장과 주유소 등 미세먼지 배출업소에 대해서도 배출 점검을 수시로 하고, 일대 지하상가·지하철역사 등 실내 공기질 점검을 연 2회로 늘려 다중이용시설의 실내 공기질 관리도 강화할 계획이다.

이와 더불어 서초구는 어린이집과 경로당에 '창문형 환기 시스템'을 설치한다. 미세먼지 필터가 장착되어 있어 문을 열지 않고도 자동 환기가 가능하게 해주는 시스템이다. 공기청정기로 정화하기 어려운 이산화탄소 등 오염 물질을 제거한다.

어린이집 출입구 현관에는 '미세먼지 흡입 에어메트'를 설치해 출입 때 신발의 흙이나 미세먼지를 흡입한다. 또 구가 자체 예산을 편성해 미세먼지에 취약한 임산부‧거동불편자‧다자녀 등이 거주하는 가정을 선정해 창문형 환기시스템을 설치·지원해 줄 예정이다.

서초구 관계자는 "저소득 가정의 임산부, 병약자 등 외출이 어려워 집안 실내 공기에 장시간 노출될 수 밖에 없는 세대에 구가 앞장서서 실내 공기질을 관리하는 것"이라며 "기후 위기 시대에 간과해서는 안되는 소외계층에 대한 '환경복지'를 전국 최초로 실천하는데 의의가 있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