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15:10 (일)
실시간뉴스
靑 “신현수 민정수석, 수차례 사의표명…문대통령 그때마다 만류”
상태바
靑 “신현수 민정수석, 수차례 사의표명…문대통령 그때마다 만류”
  • 이주석 기자
  • 승인 2021.02.17 11: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현수 청와대 민정수석. / 사진 = 뉴스1
신현수 청와대 민정수석. / 사진 = 뉴스1

[푸드경제 이주석 기자] 청와대는 17일 최근 단행된 검찰 고위간부 인사와 관련해 "검찰과 법무부 견해가 달라 이를 조율하는 과정에서 이견이 있었다"며 "그 과정에서 신현수 청와대 민정수석이 사의를 몇 차례 표시했다"고 밝혔다.

뉴스1에 따르면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밝히고 "그때마다 문재인 대통령이 만류했다. 이후 민정수석은 단 한 차례 회의에 빠진 일이 없고 오늘도 아침 현안회의에도 참석했다. 거취 문제는 변화가 없다"고 말했다. 

앞서 박범계 법무부 장관은 지난 7일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 시절 임명한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을 유임시키는 등 검사장급 고위 간부 4명 인사를 단행했다.

이 과정에서 박 장관은 검찰측 의견을 반영해 이견을 조율하려는 신 수석과 갈등을 빚은 끝에 조율이 채 끝나지 않은 상태에서 법무부 안을 밀어붙여 대통령 보고 및 재가를 거쳐 법무부안을 발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관계자는 "결과적으로 법무장관 안이 조율이 끝나지 않은 상태에서 발표된 거다. 민정수석이 보는 인사 방향과 법무부, 검찰에서 원하는 사항이 다를 수 있다"며 "민정수석은 중재를 하려고 하는데 발표가 된 것에 대해 사의를 내신 게 아닌가"라고 말했다. 

관계자는 박 장관의 신 수석 '패싱' 지적에는 "문서가 민정수석실을 경유해서 보고되는데 그걸 패싱이라고 할 수는 없다"며 "조율이 진행 중인 상태에서 (발표)됐지만, 그걸 패싱이다, 건너뛰었다는 것은 무리한 해석"이라고 밝혔다. 

이어 "박 장관이 자기 주장을 관철하는 절차가 진행된 것이고, 대통령 재가는 있었다"고 덧붙였다.

신 수석은 문재인 정부 첫 검찰 출신 민정수석으로, 문 대통령의 신 수석 발탁은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 간 장기간 충돌을 봉합하고 검찰과의 소통을 강화하려는 차원으로 해석됐다.

하지만 월성 원전 1호기 조기폐쇄를 수사 중인 검찰이 백운규 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에 구속영장을 청구하는 등 탈원전 정책을 겨냥한 수사를 본격화하자, 이번 검찰 고위 인사에서 신 수석을 통해 검찰측 의견을 반영하려던 방침을 접은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왔다. 

이에 대해 고위 관계자는 (백운규 전 장관 영장 청구와 검찰 인사는) 전혀 관계가 없다"며 "백 전 장관 구속영장에 대한 (대통령의) 격노가 출발인 것처럼 보도되는데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부인했다.

이 관계자는 "백 전 장관, 청와대, 총리 등이 말했듯 대통령 공약이자 정부 핵심 사업으로 선정돼 공개적으로 추진되는 사안(월성 1호기 조기폐쇄)이 사법적 판단이 된다는 것에 납득할 수 없다고 했고, 문 대통령이 그것(백 전 장관 영장)에 대해 뭐라고 하신 적이 없다"고 말했다. 

이번 검찰 인사를 놓고 민정수석실 내에서 신 수석과 의견이 다른 이광철 민정비서관이 신 수석을 제치고 법무부와 인사를 조율했다는 보도도 나왔다. 

이 관계자는 "이번 인사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민정수석실 내부 이견은 없었다"며 "이광철 민정비서관이 법무부 장관의 편을 들고 민정수석을 패싱해서 사표에 이르게 됐다고 하는데,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 비서관이 사표를 낸 적도 없고 이견을 낸 적도 없다"며 또 "이명신 반부패비서관, 김영식 법무비서관은 김종호 전 민정수석 시절에 사의를 표했는데 후임을 찾는 과정이 길어지면서 지금까지 있는 상태"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 관계자는 울산시장 선거 개입 의혹을 받고 있는 이진석 청와대 국정상황실장도 사의를 표명했다는 보도에 대해선 "전혀 사실무근"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