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07:25 (일)
실시간뉴스
갱년기 여성 질환 예방하는 석류효능과 잘 고르기
상태바
갱년기 여성 질환 예방하는 석류효능과 잘 고르기
  • 강영진 기자
  • 승인 2021.01.22 16: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석류는 여성에게 좋은 과일로 잘 알려져 있다. 갱년기를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석류는 갱년기 완화에만 좋은 음식이 아니다. 여성 건강에 더 많은 효능을 갖고 있다.

특히 여성들의 피부 주름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다. 대구한의대학교 연구팀에 의하면 석류를 섭취하지 않은 쥐들의 주름의 길이와 깊이가 각각 0.6mm, 100um이나 된 반면 석류주스농축분말을 섭취한 쥐들은 주름의 길이가 0.3mm, 깊이는 약 40um으로 대조군 대비 2배 이상 얕은 것으로 확인됐다.

이러한 석류는 여성들의 관절염을 완화시키는 데도 좋은 것으로 확인됐다. 미국 케이스 웨스턴 대학교 살라후딘 아흐메드 연구팀은 석류 추출물이 관절을 손상시키는 효소를 차단하는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석류는 각종 암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 특히 여성들의 유방암과 자궁경부암 예방에 좋다. 2001년 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에 기재된 논문에 따르면, 석류추출물은 자궁경부암 증식을 92.0% 이상 억제할 수 있으며 유방암은 86.9%나 억제해줄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여성 건강에 탁월한 효능을 가진 석류는 원물 자체로 먹어도 좋지만 매번 손질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때문에 이러한 불편함을 덜어줄 수 있는 석류젤리, 석류즙 등과 같은 형태로 섭취하는 것을 추천한다.

다만 시판 석류 건강식품을 구입할 땐 ‘엘라그산’ 함량을 확인해야 한다. 엘라그산은 석류의 핵심 지표 성분으로 석류의 효능이 엘라그산에서 비롯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엘라그산 성분은 제대로 측정하기 쉽지 않을 뿐 아니라 오차가 크기 때문에 엘라그산 함량을 확인할 땐 객관적으로 증명해 줄 수 있는 시험 성적서가 있는지도 보는 것이 좋다.

아울러 유기농 원료를 사용했는지도 중요하다. 석류는 당 성분이 많기 때문에 병해충 피해가 커 재배할 때 더욱 많은 농약을 사용하는데, 농약은 세척을 거쳐도 100% 제거되지 않기 때문에 인체 섭취할 확률이 높다. 따라서 농약이 일절 사용되지 않은 유기농 석류 제품으로 섭취하는 것이 안전하다.

유기농 석류는 안전성이 높을 뿐만 아니라 영양성분도 일반 석류보다 풍부하다. 실제로 미국 워싱턴 주립대학교 찰스 벤브룩 교수팀에 따르면 유기농산물이 일반 농산물에 비해 항산화 물질의 농도가 최소 18%에서 최대 69%까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밖에도 합성착향료, 합성착색료 등과 같은 합성첨가물 사용 여부도 확인해야 한다. 합성첨가물은 제품의 향과 색, 맛등을 높여주기 위해 사용되는데, 이러한 성분은 체외로 배출되지 않아 지속적으로 섭취하면 건강에 악영향을 줄 수 있어 피하는 것이 좋다.

현재 시판 석류젤리 제품 가운데 합성 첨가물이 없으며, 엘라그산 함량이 명확히 표기된 유기농 석류는 뉴트리코어의 ‘유기농 석류’ 등이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석류는 갱년기 완화 뿐만 아니라 주름, 관절염 개선, 유방암, 자궁경부암 등 여성 암 예방에 효과적이다. 때문에 여성이라면 석류를 섭취하는 것이 좋은데, 석류 젤리로 간편하게 챙기는 것을 추천한다. 다만 석류 젤리를 구매할 때 엘라그산 함량과 원료가 유기농인지, 합성첨가물 사용 유무 등을 확인한다면 안전하고 품질 좋은 제품을 고를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