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05:20 (월)
실시간뉴스
“피부에 양보하지 마세요”… 식용 아르간오일, 건강에도 좋아요
상태바
“피부에 양보하지 마세요”… 식용 아르간오일, 건강에도 좋아요
  • 강영진 기자
  • 승인 2021.01.19 17: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장품 원료라고 생각하기 쉬운 아르간오일은 식용으로도 뛰어난 가치를 자랑한다. 아르간오일에는 다른 식물성 오일에선 찾아보기 힘든 스코테롤이라는 성분이 함유돼 있는데, 스코테롤은 강력한 항암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진다.

때문에 아르간오일을 섭취할 경우 암 예방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실제로 국제학술지 ‘약리학 연구(Pharmacological Research)’에 따르면 아르간오일을 주기적으로 섭취한 결과, 암을 발생시키는 혈장 지질 과산화물이 58.3% 감소한 것으로 확인됐다.

식용 아르간오일은 시중에 여러 제품들이 출시돼 있어 구하기 어렵지 않다. 다만, 좋은 제품을 고르려면 로스팅 여부를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다. 대부분의 시판 아르간오일은 풍미를 높이기 위해 로스팅 과정을 거친다. 그러나 로스팅 공정을 거치게 되면 열에 약한 성분들이 파괴돼 영양 성분 함량이 감소할 수 밖에 없다. 

게다가 발암물질이 생성될 가능성도 높다. 모로코 이븐즈흐르대학교 사이드 가비 연구팀이 발표한 논문을 보면 올리브오일을 로스팅한 결과 벤조피렌, PAH 등의 발암물질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건강을 생각한다면 로스팅하지 않은 제품으로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어떠한 방식으로 추출했는지도 중요하다. 헥산, 아세톤 등의 화학용매를 사용해 오일을 추출할 경우 용매제와 추출유를 완벽하게 분리하는 것이 불가능해 완제품에 잔류 용매가 남게 된다. 잔류 용매는 소량이라도 반복 섭취하게 되면 건강에 치명적인 손상을 일으킬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식용 아르간 오일을 안심하고 섭취하기 위해선 냉압착 추출 공법이 적용된 제품으로 구입해야 한다. 냉압착 추출은 화학 용매 없이 저온에서 압력만을 이용해 기름을 짜내기 때문에 잔류 용매에 대한 걱정이 없다. 열에 노출되지 않는 만큼 산패에 대한 위험도 적다.

더불어 식물성 캡슐이 쓰였는지 따져보면 좋다. 식물성 캡슐제는 홍조류 등의 식물성 성분을 원료로 하므로 소나 돼지의 가죽을 가공해 만드는 동물성 캡슐제와 달리 화학 처리가 필요하지 않다. 또한 체내 유입 시 빠르게 녹아 위장에 부담도 덜하다. 

현재 식물성 캡슐제가 사용됐으며 로스팅 과정 없이 냉압착 추출 방식으로 만든 식용 아르간오일은 더작 등 일부 건강식품 브랜드에서 판매 중인 것으로 확인된다.

아르간오일을 화장품 원료로만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식용으로 섭취할 경우 건강에도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다만, 식용 아르간오일을 안전하게 먹으려면 로스팅 여부, 추출 방식, 캡슐제 등을 꼼꼼하게 따져보고 선택하는 것이 필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