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01:40 (월)
실시간뉴스
한국환경공단, 위드 코로나시대 현장 안전경영 총력 지원
상태바
한국환경공단, 위드 코로나시대 현장 안전경영 총력 지원
  • 이광희 기자
  • 승인 2020.12.04 09: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굴뚝원격감시체계 사업장 실무자들이 알아야 할 필독서 제작
640개 업장 7일 발간·배포…현장실무자들 안전근무환경 조성
CleanSYS 기술지원 사례집
CleanSYS 기술지원 사례집

[푸드경제 이광희 기자] 환경부 산하 한국환경공단(이사장 장준영)은 코로나19로 인해 현장에서 느낄 수 있는 대면 소통의 부담은 줄이고, 실무자의 안전과 업무효율성 향상을 위해 굴뚝원격감시체계(CleanSYS) 사업장 담당자를 대상으로 한 필독서 3종을 12월 7일 발간·배포한다.

대기오염물질 다량 배출사업장은 대기환경보전법에 따라 굴뚝에 자동측정기를 부착하고 배출물질의 측정값을 실시간으로 공개하고 있다.

그간 한국환경공단에서는 CleanSYS 대상 사업장의 측정기 신규부착·개선 시 통신적합성·설치적정성 점검 등 선제적 지원을 실시하고, 운영 중 발생되는 이상 상황은 사업장을 직접 방문해 문제를 해결하는 적극적 지원을 지속해왔다.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사업장과 공단 간 대면 기술지원이 어려운 상황이 지속되면서 비대면으로도 그간의 기술지원 효과를 유지할 수 있는 CleanSYS 운영 필독서를 제작하게 되었다.  

첫 번째 안내서는, 기술지원 사례집으로 CleanSYS 운영 중 사업장별발생한 특이상황에 대해 공단의 기술지원·대응 내용을 자세히 기술했다.  

사례집은 사업장에서 실제 발생한 75가지 사례에 대한 분석과 공단의 CleanSYS 운영 노하우가 반영된 개선사항 등을 담아 사업장 담당자가 돌발상황에 즉각 접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알아두면 쓸모있는 클린시스 가이드북
알아두면 쓸모있는 클린시스 가이드북

두 번째 안내서인 알아두면 쓸모있는 클린시스 가이드북은 굴뚝 자동측정기기를 새롭게 부착한 현장이나 사업장의 신규 담당자가 알아야 할 필수 내용을 그림과 도표로 이해하기 쉽게 정리하였다.

CleanSYS를 새롭게 운영할 때 자주하는 질문들과 행정처리 사항 등을 체계도 등을 사용해 이해가 쉽도록 하였으며, 운영상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사항을 사업장에 재차 강조하고 있다.

굴뚝 TMS 안전관리
굴뚝 TMS 안전관리

마지막으로, 굴뚝TMS 안전관리 수칙은 현장에서 간과하기 쉬운 안전 위협요소(고소작업 등)에 대비하기 위한 안전관리 수칙을 실무자들이 휴대하기 편한 소형책자로 제작하였다.

기술지원 사례집, 가이드북 및 굴뚝TMS 안전관리 수칙은 640여개 CleanSYS 대상 사업장에 우편으로 배포 예정이며, 인터넷 누리집(www.stacknsky.or.kr)을 통해서도 내려받아 활용할 수 있다.

장준영 한국환경공단 이사장은 “코로나19 상황 속에서도 공단의 안전경영 원칙은 더욱 강화해야 할 사항이다”며 “이번 필독서를 통해 현장 실무자들의 안전근무 환경에 큰 도움이 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사진 = 한국환경공단 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