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08:00 (월)
실시간뉴스
어느새 심해진 붓기 통증, 가볍게 넘기지 말아야 하는 이유
상태바
어느새 심해진 붓기 통증, 가볍게 넘기지 말아야 하는 이유
  • 강영진 기자
  • 승인 2020.12.03 13: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누구나 라면 먹고 잔 다음 날 탱탱 부은 얼굴을 마주한 적 있을 것. 분명 한 끼 식사일 뿐인데 왜 이런 현상이 일어나는 걸까. 이러한 붓기 통증, 즉 부종이 발생하는 이유는 매우 다양하지만 생활 속 습관이 밀접하게 연관됐을 가능성이 크다. 부종은 상지나 하지처럼 신체의 한 부분이 붓는 ‘국소부종’, 신체 대부분이 붓게 되는 ‘전신부종’으로 나눌 수 있다. 세포 사이 간질 조직에 수분이 많이 고여 발생하며, 현대인들에게 적지 않게 발견할 수 있는 증상.

20~40대 여성 중 이러한 증세가 자주 발현된다면 대다수가 특발성, 주기성 부종일 가능성이 높다. 주기성 부종은 생리 전에 특히 심해지는데 에스트로겐 호르몬에 의해 염분과 수분이 저류돼 생긴다. 특발성 부종은 아침에 붓기를 호소하지만 오후가 되고 서서히 완화되는 경우다.

문제는 이러한 부종이 혈액순환을 막아 피부궤양까지 나아갈 수 있다는 것. 그중에서도 특히 하지부종(하체부종)은 반복적으로 나타나다 보면 종아리가 아리고 수면 중에 쥐가 나기도 한다. 결국 대수롭지 않게 여겼던 증상이 일상생활을 하기 힘들 정도로 장애물을 만들게 되는 것.

스트레칭=해결책&예방법

가장 좋은 해결책이자 예방법은 꾸준한 스트레칭이다. 침대 앞에 서서 한쪽 다리를 침대 위에 올리고 발끝을 몸쪽으로 당기거나, 발목을 활용해 뻐근함을 풀어주는 것도 하체 순환에 도움이 된다. 앉아서 일하는 시간이 길다면 주기적으로 일어나주는 것이 좋고, 아무리 바빠도 발목이나 손목을 이따금 돌려주는 시간이 필요하다.

붓기 해소에 좋은 음식

그렇다면 붓기 해소에 효과적인 음식은 무엇이 있을까. 첫 번째로 소화 효소가 풍부한 음식이다. 소화 효소가 풍부하면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등을 분해해 건강한 소화를 돕고 위장 문제를 해소한다. 파인애플이나 자몽 같은 과일이 대표적 예시. 두 번째는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이다. 변비는 몸을 붓게 하는 주된 원인 중 하나인데, 통곡물이나 견과류 등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은 이러한 배변 활동을 효과적으로 도와준다.

한림제약의 안토리브 캡슐

만성정맥부전 약으로 알려진 한림제약의 ‘안토리브 캡슐’은 유럽산 적포도엽의 건조엑스로 폴리페놀을 유효성분으로 하는 제제다. 폴리페놀은 널리 알려진 항산화 효과 외에도 순환부전으로 일어날 수 있는 증상의 개선에 효과적이다. 혈관에 작용해 혈관 벽의 탄력성을 높이고 모세혈관 투과성을 조절하여 순환작용을 촉진한다. 만일 붓는 다리, 부기로 인해 불편감이 있다면 이러한 방법을 통해 개선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