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18:20 (토)
실시간뉴스
갱년기에 좋은 석류즙 고르기, 필수 확인사항 3가지는?
상태바
갱년기에 좋은 석류즙 고르기, 필수 확인사항 3가지는?
  • 강영진 기자
  • 승인 2020.09.23 17: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갱년기 증상 완화 등의 효능을 보기 위해 석류즙을 구매하는 사람이 많다. 그런데 시중엔 물을 많이 섞거나 영양분이 적어 먹으나 마나 한 제품들도 있어 잘 보고 골라야 한다.

제대로 된 석류즙을 선택하려면 먼저 ‘엘라그산’ 함량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엘라그산은 식물성 천연 에스트로겐 성분으로 석류의 핵심 지표 성분이다. 석류가 갱년기 증상을 개선할 수 있는 건 엘라그산 덕분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런데 석류즙을 만들 때 원액에 물을 희석하거나 추출 과정에서 필요 이상으로 물을 첨가하여 양을 늘리면 엘라그산 함량이 턱없이 낮게 나온다. 검사해보면 정상 제품의 50분의 100분의 1에 불과한 것도 있다.

이에 제대로 된 석류즙을 복용하기 위해선 엘라그산 함량을 확인하고 구입하는 것이 좋다. 또 엘라그산 함량을 객관적으로 증명할 수 있는 시험 성적서를 공개하고 있는지도 꼭 확인해야 한다. 엘라그산 함량은 측정하기 까다로울 뿐 아니라 오차가 커 시험 성적서가 없다면 실제 함량을 정확하게 알기 어렵다.

엘라그산 함량을 정확하게 측정한 것은 물론, 이를 증명할 공인 성적서까지 있는 제품이라면 설명서나 온라인 판매 페이지 등에 ‘WCS’ 표시가 있어 쉽게 구별이 가능하다. WCS는 ‘Warrant Contents Standard’를 의미하는 말로, 석류즙의 경우 ‘엘라그산 함량 755mg(WCS)’ 등과 같은 방식으로 표시된다.

이밖에도 석류즙을 고를 땐 효소 발효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과채류의 일부 생리활성물질은 단단한 세포벽에 갇혀 있어 그냥 먹으면 몸에 흡수되지 않고 그대로 다시 배출되는데, 효소를 이용해 발효하면 식물성 세포벽이 분해되면서 그 안의 영양소들까지 흡수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다만 발효즙을 고를 땐 복합효소(2가지 이상의 효소)로 발효시킨 제품을 선택해야 한다. 식물성 세포벽은 벽을 이루는 각 성분들마다 분해시킬 수 있는 효소가 모두 달라 1가지 효소만으론 완전 분해가 어렵기 때문이다. 실제로 셀룰로오스의 분해 효소인 셀룰라아제는 펙틴질을 분해하지 못하며, 펙틴질을 분해하는 효소인 펙티나아제로는 셀룰로오스를 분해할 수 없다.

현재 3가지 이상 복합 효소로 추출하는 석류즙은 ‘더작’ 등 일부 브랜드에서 출시돼 있다. 더작의 석류즙 같은 경우 엘라그산 함량 시험 성적서를 공개하며(WCS) 저온 추출 방식으로 영양소 보존율도 높아 좋은 석류즙의 조건에 부합한다.

한편, 아무리 엘라그산 함량이 높고 저온 효소 추출했다고 해도 위생 관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 곳에서 석류즙을 제조했다면 되려 건강을 해칠 우려가 있다. 따라서 석류즙을 구매할 땐 믿을만한 업체에서 철저한 위생 감독 하에 제품을 생산하고 있는지도 살펴봐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