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5:45 (금)
실시간뉴스
손혜원·정봉주 ‘열린민주당’, 김의겸·최강욱·황의석 비례후보 공천
상태바
손혜원·정봉주 ‘열린민주당’, 김의겸·최강욱·황의석 비례후보 공천
  • 이주석 기자
  • 승인 2020.03.21 14: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례후보 20명 명단 공개…22~23일 온라인투표로 순번 확정…4~5명 당선권 관측도
김의겸 전 청와대 대변인
김의겸 전 청와대 대변인

[푸드경제 이주석 기자] 김의겸 전 청와대 대변인과 최강욱 전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 황희석 전 법무부 인권국장 등이 비례대표 정당인 '열린민주당'의 비례대표 후보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열린민주당은 더불어민주당 출신인 손혜원 무소속 의원과 정봉주 전 의원이 주도하는 비례대표 정당으로, 이번 총선에서 지역구 후보자는 내지 않고 비례정당 투표에만 참여한다.

열린민주당은 20일 이들을 포함한 남성 9명, 여성 11명 등 총 20명의 비례대표 후보 명단을 발표했다.

김 전 대변인은 지난해 12월 19일 더불어민주당 예비후보로 전북 군산 출마를 선언했지만 지난 2월 3일 불출마로 선회했다.

당 지도부는 김 전 대변인의 '부동산 투기 의혹'이 총선 판도에 악영할을 끼칠 것을 우려해 만류 의사를 전달했고, 이 과정에서 민주당 공직선거후보자검증위원회 역시 김 전 대변인의 적격 여부를 놓고 세차례나 보류했다.

최강욱 전 비서관은 지난 2018년 9월부터 청와대 민정수석실에서 근무하면서 조 전 장관(당시 민정수석)과 호흡을 맞췄다. 과거 조 전 장관 아들에게 인턴활동 확인서를 허위로 발급해준 혐의로 검찰에 기소된 상태다.

특히 최 전 비서관은 비례대표 국회의원 선거 출마를 위한 공직 사퇴 시한인 지난 16일 사직, 총선 출마를 두고 열린민주당으로 갈지, 여당인 민주당이 주축이 된 비례연합정당인 더불어시민당으로 갈지 관측이 분분했다.

함구하던 최 전 비서관은 이날 후보 발표 직후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대통령을 지키겠다. 촛불을 지키고 역사를 지키겠다"고 출마를 공식화했다.

최 전 비서관은 "열린민주당과 함께 개혁을 완성하는 희망의 바다로 끈질기게 흐르고자 한다"며 "역사의 퇴행을 바라는 수구정당을 잡고 기어이 검찰개혁을 완수하는 불굴의 호랑이가 되겠다"고 검찰개혁 의지를 밝혔다.

최 전 비서관과 함께 이름을 올린 황희석 전 국장 역시 조 전 장관 시절 법무부 검찰개혁추진단장으로 함께 근무한 경험이 있다.

이와 함께 민주당에 몸 담았던 인사들도 상당수 이름을 올렸다.

2016년 김종인 전 대표가 선거대책본부장을 맡고 처음 영입한 인사인 주진형 전 한화투자증권 사장과 최근 민주당에 비례대표 후보를 신청했다가 면접심사에서 탈락한 김성회 전 손혜원 의원실 보좌관이 후보에 올랐다.

4·15 총선을 앞두고 광주 동남갑 민주당 예비후보로 출마했다가 경선을 치르지 못하고 컷오프(공천배제) 당한 서정성 광주시남구의사회 회장, 2017년 문재인 대선캠프에서 정부특보로 활동한 조대진 변호사 등도 이름을 올렸다.

안원구 전 대구국세청장과 황명필 울산지역 노사모 활동가까지 남성 후보는 총 9명이다.

여성 후보로는 11명이 이름을 올렸다.

김진애 전 민주당 국회의원과 조혜영 전 여성신문 편집국장, 정윤희 대통령 소속 도서관정보정책위원회 위원, 국령애 다산명가 대표, 허숙정 전 육군 중위, 이지윤 전 시설관리공단 이사장, 변옥경 살레시오대학교 교육학 박사, 김정선 피아니스트, 강민정 전 교사, 김종숙 곰두리재단용인시대표, 한지양 노무사 등이다.

열린민주당은 국민 누구나 신청 가능한 '열린 공천 선거인단'을 통한 투표를 50% 반영하고, 나머지 50%는 당원 투표를 합산해 비례대표 후보 순위를 결정하기로 했다.

'열린 공천 선거인단' 모집은 20일 자정까지 열린민주당 홈페이지에서 모든 국민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이어 22~23일 온라인투표를 진행해 순위를 결정한다.

열린민주당은 현재 일부 여론조사에서 나오는 6% 가량의 지지율이 유지된다면 4~5석 가량의 비례대표 의석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 사진 뉴스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