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14:05 (토)
실시간뉴스
서울시 "코로나19 검사 대상, '누구나' 아닌 '증상 있는 누구나'"
상태바
서울시 "코로나19 검사 대상, '누구나' 아닌 '증상 있는 누구나'"
  • 한유진 기자
  • 승인 2020.02.26 15: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례브리핑서 정정…집회금지 지역 확대하기로
박원순 서울시장이 26일 오전 서울시청 기획상황실에서 열린 제2차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련 구청장 긴급비상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박원순 서울시장이 26일 오전 서울시청 기획상황실에서 열린 제2차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련 구청장 긴급비상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푸드경제 한유진 기자] 서울시가 앞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검사를 받을 수 있는 대상에 대해 '누구나'가 아니라 '증상이 있는 누구나'라고 바로잡았다.

또 앞서 시행한 집회금지 조치 대상지역을 기존 광화문·청계·서울광장에서 서울역, 효자동 등까지 확대한다.

나백주 서울시 시민건강국장은 26일 오전 11시 시청에서 열린 '서울시 코로나19 정례브리핑'에서 "어제 박원순 서울시장이 보건소장 영상회의에서 (한 말에 대해) '증상이 없어도 검사해준다'는 내용을 정정하겠다"며 "발열 또는 호흡기 증상 있는 시민은 누구라도, 미세한 증상이라도 보건소 선별진료소를 오면 의사 진단 따라 모두 검사를 받을 수 있다"고 밝혔다.

박 시장은 전날 영상회의에서 "앞으로 (선별진료소를 찾는) 누구라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검사를 받아야 한다"고 말했는데 이 발언의 뜻을 정확히 바로잡은 것이다. 

나 국장은 "역학조사를 통해 밀접접촉자는 관리를 하고, 의심되는 사항에 대해서는 별도로 검사를 하고 있다"며 "일반적으로 본인이 아무 증상 없이 검사하게 되면 양성이 나올 확률이 굉장히 낮다. 이런 것(무증상)까지 다 하게 되면 필요로 하는 분들이 받지 못하거나 많이 기다려야 해서 관리가 필요하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김태균 서울시 행정국장은 "오늘 0시부터 집회금지 장소를 확대한다"며 "서울역광장에서 서울광장, 청계광장, 광화문광장, 효자동삼거리로 이어지는 광장 도로 및 인도를 비롯해 신문로 및 인도, 종로1가 도로 및 인도, 광화문광장에서 국무총리공관까지 도로 및 인도 등을 추가한다"고 발표했다.

그는 "시민의 생명과 건강, 안전을 지키기 위한 불가피한 조치"라며 시민들의 협조를 당부했다.

서울시는 신천지 신도에 대해서는 이날 오후 중앙정부로부터 신도 명단을 넘겨받아 전수조사한다는 방침이다.

유연식 서울시 문화본부장은 "오늘 오후 2시 중앙정부와 광역지자체 회의 통해 명단을 어떻게 지자체에 제공하고 어떻게 조사할지 검토하게 된다"며 "(신도의) 주소지별로 자치구에 분배해, 자치구별로 조사반을 꾸려 전수조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대규모 예배에 확진자가 참석한 것으로 드러난 강동구 명성교회는 대구의 신천지 관련 대응을 참고해 더 철저하게 대책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나 국장은 "대구에서 놓친 부분을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을 만들 것"이라며 그런 상황(대규모 확산)이 반복되지 않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날 오전 10시 기준으로 서울 확진자는 11명으로 집계됐다. 이는 질병관리본부로부터 환자번호가 아직 부여되지 않은 환자까지 집계된 숫자다.

특히 6명의 확진자가 발생한 은평성모병원에는 9개반, 45명으로 구성된 대책상황실을 꾸려 대응하고 있다. 접촉자 검사와 함께 방역을 마친 병동을 중심으로 환자를 재배치하고, 모든 간병인 명단을 확보해 증상 여부를 모니터링하고 있다.

또 간호사 확진자가 발생한 경찰병원은 이 간호사가 근무한 응급실을 폐쇄하고 역학삭사를 진행하고 있다. 응급실 직원 전원에 대해 코로나19 검사도 시행중이다.

사진 뉴스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