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5:05 (금)
실시간뉴스
성인 주걱턱교정 비수술 치료, 정확한 진단을 바탕으로 해야
상태바
성인 주걱턱교정 비수술 치료, 정확한 진단을 바탕으로 해야
  • 유진오 기자
  • 승인 2020.02.24 10: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취업 시즌 외모 때문에 고민…주걱턱 수술을 받아야 할지 고민이 많다”

주걱턱을 가진 27살 김성민(가명)씨의 이야기다. 성민씨는 어릴 때부터 주걱턱 소인이 보였다가 성인이 되면서 증상이 훨씬 심해진 상태다. 때문에 이력서 스펙은 어느 정도 자신이 있지만, 외모 자신감이 크게 떨어져 취업 면접을 어떻게 해야 할지 걱정이 많다.

김씨와 같이 성인이 되어 주걱턱 얼굴형을 가진 이들의 외모 고민은 생각보다 크다. 얼굴을 길고 틀어져 보이게 만드는 주걱턱은 첫 인상에서 좋지 않은 점수를 주기 마련이며, 환자 스스로도 자신감이 떨어져 있어 심리적으로도 부정적인 영향을 끼친다.

주걱턱이 있다면 치료하면 될 일이다. 하지만 주걱턱 치료나 교정, 수술을 위해 선뜻 병원을 찾지 못하는 이들이 많다. 치료비에 대한 걱정과 수술적 치료에 대한 부담이 크기 때문이다.

그런데 성인 주걱턱이라고 해서 반드시 수술이 필요한 것은 아니다. 비수술 주걱턱 교정 치료를 이용하면 얼굴형뿐 아니라 턱의 교합까지 개선할 수 있다. 교정과 전문의 진료를 통해 특수 장치와 교정장치를 이용해 턱관절의 위치를 바로 잡아주는 교정 치료를 받는 것이다.

강남역 워싱턴치과 이근혜 원장은 “턱의 골격적 부조화가 발생한 경우, 성인 비수술 주걱턱 교정치료를 진행하면 굳이 얼굴뼈를 골절하고 잘라내는 등의 수술적 치료 없이도 얼굴형과 턱의 교합을 개선하는 것이 가능하다”라며, “이는 위턱의 성장을 촉진하고 주걱턱이 만들어진 아래턱은 성장을 억제하는 방법으로, 턱관절의 위치와 모양을 바꿔주는 원리”라고 설명했다

성인 주걱턱 비수술 교정은 턱의 성장을 활용해 얼굴형을 바꿔주는 치료법이다. 수술 없이 턱과 치아의 기능적 회복을 도와주는 치료로, 턱관절 장애로 인한 관절구조나 저작근의 기능 이상도 회복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또한 개인의 치아 배열에 따라 필요한 경우에는 치아교정을 더불어 진행하는 것도 가능하다.

다만 골격의 이상 정도가 심하고 과도한 성장이 진행된 상태라면 교정 난이도가 매우 높아진다. 또 교정 치료는 수술적 치료에 비해 신체 손상을 유발하는 심각한 부작용에 대한 우려는 없으나, 잘못된 진단과 치료가 적용됐다간 증상이 더 악화되는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우려는 있다.

따라서 반드시 검증된 치과 교정과 전문의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바탕으로 치료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