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0:07 (금)
실시간뉴스
종로구, 지자체 유일 '안전보건경영시스템' 인증 획득
상태바
종로구, 지자체 유일 '안전보건경영시스템' 인증 획득
  • 한유진 기자
  • 승인 2019.12.11 17: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푸드경제 오가닉라이프신문 한유진 기자] 서울 종로구(김영종 구청장)는 지방자치단체중 안전보건경영시스템(KOSHA 18001)인증을 유일하게 획득했다고 11일 밝혔다.

구는 그간 '공사현장 안전사고 제로화' 달성을 목표로 설정하고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의 안전보건정책을 구정 방침에 반영, 안전지침과 기준을 규정화해 잠재된 유해·위험 요인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왔다.

건설공사 작업공종별 위험요인 도출표를 기초로 현장 특성을 고려한 위험성평가를 주기적으로 실시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현장소장과 공사담당자, 안전관리자 등이 참석하는 회의를 열어 재해예방대책을 마련했다.

아울러 공사관계자 등을 대상으로 정기적 교육을 실시하고 공사 감독의 안전보건업무와 시행사 안전관리 활동이 원활하게 진행되도록 지원하고 있다.

이처럼 2011년부터 안전보건경영시스템(KOSHA 18001)을 도입하고 지속적으로 운영한 결과, 관내 공사현장에서 '안전관리'에 대한 인식도가 높아지고 안전보건활동에 대한 공사부서의 역할 또한 강화되고 있다.

또 재해율 감소를 통한 생산성 향상과 근로자 작업여건 개선, 자율방재의식 도모 등의 효과를 보고 있다.

향후 종로구는 '공사장 안전의식 10계명' 소책자를 배부해 공사관계자들의 안전의식을 고취시키기 위해 다각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