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상단여백
"지소미아, 폐기? 연장?"…與, 14일 전문가 초청 토론회
  • 김도형 기자
  • 승인 2019.08.14 08:19
  • 댓글 0

[오가닉라이프신문 김도형 기자]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강병원 민주당 의원은 14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지소미아, 폐기인가 연장인가'를 주제로 긴급토론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날 토론회에는 외교·안보·한일관계 전문가인 조성렬 국가안보전략연구원 자문연구위원과 남기정 서울대 일본연구소 교수, 김영준 국방대 교수 등이 패널로 참가해 발제와 토론을 진행한다.

한반도 외교·안보 전문가인 조성렬 국가안보전략연구원 자문연구위원은 '한일 지소미아, 할 것인가?'를 주제로 한 발제에서 안보측면에서 일본의 경제침략의 배경을 설명하고, 한일관계 및 한반도의 안보 상황을 평가한다.

한일관계 전문가인 남기정 서울대 일본연구소 교수는 '일본의 무역전쟁 도발 의도와 우리의 대응'이라는 주제로 일본 경제도발의 배경이 된 일본의 대내외 상황에 주목하고, 이를 역사적 외교적 관점에서 분석할 예정이다.

국방안보 전문가인 김영준 국방대 교수는 '지소미아, 폐기는 가능한가'라는 제목의 발제에서 한일 간 지소미아 체결 과정과 지소미아 내용에 따른 한일·한미일·북중러 등의 영향을 분석하고 설명한다.

강병원 의원은 "일본의 경제도발로 한일관계의 신뢰가 무너진 상황에서 지소미아 연장에 대한 신중한 검토가 필요하다"며 "이번 토론회에서 대한민국과 동북아 평화를 위한 최적의 선택은 무엇인지 고민하는 자리가 됐으면 한다"고 밝혔다.

 

 

김도형 기자  3570kdh@naver.com

<저작권자 © 오가닉라이프신문-자연에 산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김도형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 Back to Bottom